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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맛집

비트 효능 알아보아요.

by 가족바라기 2020. 6. 12.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원산지는 유럽남부이며, 제철은 3월에서 6월입니다,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식품을 비롯하여 샐러드및 다양한 요리와 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붉은 색소의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예방과 폐렴 등의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효능

1. 고혈압 예방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혈관 내 혈전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트의 칼륨 성분 역시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빈혈예방

비트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코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항암효과

비트에 함유된 붉은 색소의 베타인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페암. 췌장암 등의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트는 체내에 염증과 발암 물질의 생성을 유도하는 아질산염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간 건강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간 기능을 강화하여 간염이나 지방간 등으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줌을써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인성분은 간 해독 능력이 뛰어나 과음으로 인한 손상된 간 회복을 도와줌으로써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당뇨예방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혈관 내 독소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

비트는 칼로리(100g 45kcal)가 낮고 지방이 적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안 좋은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뛰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7. 혈관 건강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은 몸 속 혈관을 확장시키는 산화질소로 바뀌어 혈압을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혈액순환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8. 소화기능 개선

비트에 함유된 양질의 식이섬유가 장 속 환경을 개선 해주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트의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해주며 소화불량 등의 장애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9. 피부 건강

피트의 폴리페놀 등의 황산화 성분은 토마토보다 8배이상 많아 서양에서는 '젊음의 묘약'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베타시아닌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염증완화에 효과가 있어 아토피 등의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10. 면역력 강화

비트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필수 미네랄, , 비타민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트의 베타인, 비타민 성분은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를 예방하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트 보관법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나 키친타올애 싸서 비닐팩에 넣어 냉장보관 하면 됩니다.(2주 보관 가능)

 

비트 고르는 법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둥그스름한 것을 골라야합니다, 반을 잘랐을 때 색이 짙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비트 부작용및 주의할 점

1.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질산염을 과잉으로 섭취하게 되면 헤모글로빈을 변성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래서 영유아, 어린이들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은 것이 레트비트즙입니다

2. 비트는 평소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과잉섭취 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는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고혈압 환자가 과잉섭취하게 되면 저혈압이 올수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레드비트를 섭취하게 되면 소변이나 대변이 붉게 나오는 경우는 레드비트의 알칼로이트 성분이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면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5. 비트는 열을 가하면 베타시아닌 성분이 파괴되므로 날 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열을 가해 요리할 때는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 하루 섭취 권장량 350g이며 비트 장아찌, 비트 사과 쥬스, 물 김치, 샐러드, 즙 등 다양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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