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오미자효능 10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7. 30.

오미자는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을 느낄 수있어 오미자라고 부르는데요, 그중에서도 신맛이 강하다고 합니다.

오미자의 껍질에는 신맛, 과육에는 단맛, 씨에서는 맵고 단맛, 전체적으로 짠맛이 조화를 이루어 오미자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보면 단맛은 비위를 좋게하고, 신맛은 간을 보호하며, 쓴맛은 심장을 보호하고, 잔맛은 신장과 방광을 좋게하고 매운맛은 폐를 보호한다고 합니다. 지치기 쉬운 여름 원기회복에 좋다고 하는 오미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효능

1. 기관지 질환 강화

오미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시잔드린 성분은 기관지내 염증 배출을 돕고 페에서 분비되는 염증을 줄여주는 거담작용에 탁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 배출에 뛰어날 뿐 아니라 기관지염과 천식 등의 여러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심장강화

오미자에 들어있는 고미신, 시트럴, 사과산,시트르산, 시잔트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춰 정상 혈압으로 개선 시켜주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면역력 강화

오미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칼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촉진 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서 체력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위 증상 개선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는 고미신 성분이 위궤양, 위염에 좋은 효과를 주며 평소 위가 쓰리거나 아픈 사람이 오미자를 자주 드시면 위가 튼튼해져 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5,항산화효과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시잔드린 성분은  외부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천연성분이기에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항산화물질로 바뀌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 손상과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피로회복

오미자에는 단백질, 칼슘, 철, 비타민C 등의 각종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이 근육에 쌓여 피로를 생성하는 젖산의 빠른 분해를 돕는데 뛰어나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당뇨 증상 개선

오미자는 인슐린의 작용을 향상 시키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하여 혈당을 내려주는데 효과가 우수하여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8. 혈관건강 개선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는 시트르산과 사과산 등의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C 성분이 혈관 속 노폐물 배출을 돕고 동맥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으로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여러 혈관 질환예방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에 함유된 시잔드린 성분 역시 혈압 조절에 탁월한 작용을 해 여러 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9. 뇌기능 개선

오미자에 풍부한 리그난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와 뇌 속 혈액순환을 도와 뇌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집중력 향상과 더불어 인지능력, 기억력 등의 뇌기능 향상으로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간기능 강화

오미자에 함유된 시잔드린 성분은 외부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간에 축적된 독소 배출을 돕고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간기능 개선 및 간염과 같은 간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는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외 다이어트, 시력회복, 갱년기 회복, 빈혈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오미자 칼로리 100g 23kcal

오미자 수확시기:8월말-9월 제철: 연중 계속

 

오미자 구입요령: 살이 많고 진이 나오며 독특한 냄새가 있고 신맛이 강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흰가루가 묻어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 보관법; 오미자를 보관할대는 냉동실에 보관을 해야합니다. 오미자를 건조하더라도 속까지 완전히 건조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쉽게 부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미자 보관일: 3개월

 

오미자 먹는법: 오미자청, 오미자차, 오미자가루. 오미자즙,오미자주로 만들어 먹습니다

 

오미자 부작용

1. 오미자는 여러 효과에 비해 독성이 거의 없고 남녀노소 누구나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오미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재이기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과다복용 하면 설사나 복통이 올수있습니다.

 

 

출처: 지식백과, 신비한음식사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