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황효능(울금) 9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11. 24.

생강목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 강황은 우리에게 익숙한 카레뿐만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향신료에 이용되는데요, 인도에서 오랜 기간동안 약재로 사용되기도 할만큼 효능이 뛰어납니다.

요즘은 강황이 동서양 모두 웰빙식품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뿌리줄기를 강황이라 부르며 성질이 따뜻한 식물인 반면  공모양처럼 생긴 덩이뿌리를 울금이라하는데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둘의 공통점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커큐민이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강황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황효능

1.소화장애완화

강황에 풍부하게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소화작용을 돕고 담즙의 생성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위를 건강하게 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커큐민 성분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간 건강

강황은 간 해독을 돕는 최고의 식품 중 하나입니다. 강황에 풍부하게 함유된 커큐민은 체내 콜레스테롤 제거를 돕고 담즙 생겅을 촉진합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 효소를 생성해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관절염 개선

강황에 풍부한 커큐민 성분의 뛰어난 소염작용으로 통증완화 및 염증을 제거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류마티즘성 관절염, 골관절염 등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항암작용

 국내외 여러 연구에 의하면 강황에 풍부하게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줄이고 종양 억제, 혈관 성장과 전이가 되지 않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구에서 특히 전립선암, 대장암, 유방암, 뇌종양 예방애 효과적인으로 드러났습니다.

 

5. 우울증 완화

실험에 의하면 강황 속 쿠르쿠민 성분은 두려운 기억을 지우고 두려운 기억이 새로 저장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6. 치매예방

카레를 즐겨먹는 인도인의 치매발생률이 미국인의 4분의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실제 싱가포르 국립의대에서 진행한연구에 의하면 6개월에 한번 카레를 섭취한 노인보다  한달에 한번 섭취한 농인이 인지기능이 2배 높게 나타났으며 카레 식품을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의 뇌기능이 뛰어났다고 합니다.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염증을 감소시켜 치매예방 및 진행을 지연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당뇨예방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혈당조절을 도와주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혈관건강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염증을 억제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특히 혈관계 질환인 동맥경화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에 도움을 줍니다.

 

9. 여성질환 개선

강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여성의 자궁을 따듯하게 하고 혈관에 쌓인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하여 여성의 생리불순과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강황 먹는법

카레로도 많이 먹지만 우유에 타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우유에 타서 먹을때는 시나몬과 꿀을 같이 넣어드시면 더 좋습니다.

강황밥을 할때는 후추조금과 올리브오일이나 코코넛 오일을 조금 넣어 밥을 하면 강황의 영양분이 더 흡수가 잘된다고 합니다.

생선이나 고기를 구울때 소량의 강황가루를 뿌리면 잡내도 제거할수 있어 좋습니다.

 

강황부작용

강황은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있어서 혈액 응고와 관련된 약을 복용중이면 의사와 상의후 드시는게 좋습니다.

강황을 과다섭취시 복통이나 설사가 올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몸에 열이 많운 체질이라면 울금이 더 잘 맞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