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양한 이름을 가진 명태의 효능 10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12. 3.

명태는 대구목 대구과에 속하는 한류성 바닷물고기입니다. 지방의 함량이 낮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명태

명태의 어원은 함경도 관찰사로 부임한 민 아무개가 명천군을 방문했다가 식사를 하는데 식탁에 오른 생선이 맛있어 이름을 묻자 이름이 없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명천군의 '명'자와 고기를 잡은 어부 태씨의 '태'자를 따서 명태라고 이름지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다양한 효능을 가진 명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태 칼로리: 100g당98kcal

명태 제철: 12월-1월

명태의 다양한 이름: 얼렸다 녹였다 반복하면 황태, 갓 잡혔을때 생태, 생태를 얼리면 동태,

바짝 말리면 북어, 새기때는 노가리, 생태를 반쯤 말리면 코다리입니다.

명태효능

1.숙취해소와 해독작용

황태에는 간을 보호하고 활성화시키는 성분인 메티오닌, 리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알코올을 분해하고 간의 독소를 배주는 효과가 있어 해독작용을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술 먹은 다음날 황태나 북어로 국을 끓여주곤 했는데 알코올 성분을 빨리 해독시켜 주는데 뛰어난 효능을 지녔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과 과일과 채소 등 균형잡힌 식생활과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운동량이 적은 겨울철에는 고단백 저지방 생선인 명태 섭취를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거두고 운동량 없이도 근육량을 증대시켜준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3.피부미용

명태에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탁월합니다. 그리고 명태껍질에 콜라겐이 풍부한데요 어류콜라겐은 저분자 콜라겐으로 흡수율이 84%라고 합니다. 특히 명태껍질에 비타민 성분인 니이아신과 레티놀이 풍부해 피부를 매끄럽게하고 주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뼈건강

명태에는 단백질, 인이 풍부해 뼈와 치아에 좋으며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잘발육에 좋으며 노년층 골다공증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5.두뇌건강

명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리신 성분은 세포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은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세트로닌 분비를 촉진시켜 우울중 예방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고 알츠하이머형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눈 건강

명태에는 비타민 A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어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의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수족냉증 개선

명태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북어나 황태는 풍부하게 함유된 무기질과 아미노산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몸이 냉한 사람들 뿐만아니라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소화촉진

명태는 열을 가하면 살이 잘 풀어지는 성질을 가져 소화기능이 약한 어린이는 물론 나이드신 분도 소화가 잘되도록 돕기때문에 소화불량 걱정없이 부담없이 드실 수 있다고 합니다.

9.염증예방

명태에는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비타민 E2가 들어있어 구내염이나 구순염 등 구강내부와 입술, 혀에 발생하는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0.혈관건강

황태는 건조과정에서 지방질은 적어지고 단백질함량이 생태보다 3배 높아지며 콜레스테롤도 거의 없어

혈관건강에 아주 좋은데요, 특히 황태의 칼륨성분은 혈관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관련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명태요리 

명태는 매운탕이나 알을 이용한 알탕, 명태전, 황태 콩나물국, 명태조림, 동태찌개

명태부작용

명태는 성질이 평이해서 치우침이 없기때문에 과다섭취하지 않는다면 별다른 부작용은 없습니다.

사상의학에서는 소음인 체질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어 소양인은 과다섭취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