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라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어요.

by 가족바라기 2021. 2. 28.

소라는 제주도를 비롯하여 남부연안과 일본의 남부 연안에 분포하며 파도가 많이 치는 곳에 서식합니다

소라는 무기질과 비타민의 보고로 봄철 음식으로도 유명하며 입맛이 없을때 입맛을 돋우는 역할을 합니다.

꼬들꼬들 씹히는 식감이 일품인 소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라칼로리: 100g 당 79kcal

소라제철: 3-6월

소라효능

1. 간건강

소라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독소와 노폐물이 쌓이는 걸 억제해주어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기능을 개선해주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작용이 뛰어나 음주 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2. 혈관건강

소라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등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합니다. 그로 인해 혈중에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혈관이 건강해지면서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성장발육

소라에는 필수아미노산인 아르기닌, 하이신 성분등이 함유되어있어 성장기어린이들의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근육생성을 돕는 단백질과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발육에 효과적입니다.

 

4. 두뇌건강

소라에 함유된 타우린과 DNA성분은 뇌에 영양공급을 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 하는 역할을 해주기때문에 학습 능력과 기억력을 향상, 뇌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피로회복

소라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만성적으로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고 간의 부담을 줄여줘서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눈 건강

소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시력을 보호해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해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눈의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을 가져 눈의 점막을 보호하면서 촉촉하게 유지해 안구건조증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7. 빈혈예방

소라에는 철분과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다이어트

소라에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과 아르기닌, 아연, 비타민 E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방함량도 낮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참 좋습니다.

 

9. 피부미용

소라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연과 비타민E 성분은 피부탄려게 좋은 콜라겐과 피부재생을 촉진해주기때문에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한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성분이 점막을 튼튼하게하고 거칠어진 피부의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궁합음식

소라는 두부와 궁합이 좋습니다. 두부는 소라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며, 소라는 두부에 부족한 아연, 엽산 등의 무기질이 품부해 상호보완됩니다.

소라손질법맟 삶는법

소라는 칫솔로 깨끗이 세척해주시고 큰솥에 넣고 소라가 잠길정도로 물을 넣고 소주 조금, 된장 한스푼을 넣어  센불에 10-15분 끓이면 됩니다

 

소라 보관법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합니다.(보관일 1개월)

 

소라요리

소라는 회, 구이, 초무침, 통조림 등으로 많이 먹습니다.

 

소라 부작용(주의사항)

소라 내장 속 침샘에는 독성물질인 테트라민이 함유되어 있어 식중독과 시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내장의 진녹색 부분도 배탈을 야기할 수 있으니 제거 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소라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분들은 섭취시 주의하시기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