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연해독제 녹두 효능 9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9. 20.

녹두는 쌍떡잎식물로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풀로 안두, 길두라고도 합니다.

예로부터 100까지 독을 치유하는 천연해독제라고도 불리며 체내 독성 물질을 배출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유독물질을 막아주는 등 해독능력이 뛰어나 좋은 식품입니다.

잔칫날이면 빼놓지 않던 녹두 빈대떡, 청포묵 등 친숙한 식재료인 녹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녹두 칼로리: 100g당 335kcal

녹두제철: 9~ 10월

녹두효능

1. 항암효과

녹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셀레늄 등의 항산화성분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예방및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혈관질환 예방

녹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성분은 체내 나트륨 배출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질혈증 등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해독작용

녹두에는 항산화 효능을 지닌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해독과정을 돕는 시스테인, 글리신, 아스파르트산, 아르기닌 등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체내의 각종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해독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피부미용

녹두에는 피부에 좋은 각종 비타민 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피부를 매끄럽고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같은 항산화 물질들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빈혈예방

녹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성분이 체내에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고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해주기 때문에 빈혈예방 및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어린이 성장발육

녹두에는 단백질과 칼슘뿐만아니라 류신, 라이신, 발린 등 같은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7. 당뇨개선

녹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연은 인슐린을 활성화시켜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8. 기력회복

녹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녹두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기력을 회복시켜줍니다.

 

9, 변비예방

녹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도와주어서 변비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녹두 먹는법

녹두빈대떡, 창포묵, 녹두죽, 녹두칼국수, 녹두나물, 녹두밥, 녹두차, 녹두주 등으로 이용합니다.

당뇨와 고혈압에는 녹두를 삶은 물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두손질법

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통 녹두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준다음 물에 담가 8시간 가량 충분히 불려 손으로 비벼서 껍질을 제거합니다. 이때 체에 녹두를 받쳐 비비면 좀 더 쉽게 껍질을 벗겨낼 수 있습니다.

불린 녹두는 채반에 받쳐서 물기를 빼주고 용도에 맞게 사용합니다.

 

녹두보관

녹두는 잘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공기가 통하도록 보관합니다. 더운 여름철에는 냉장고에 보관하는것이

좋고 녹두를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 주면 장기보관도 가능하고 각종 요리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녹두 부작용(주의사항)

녹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으나 평소 냉증이 있거나 혈압이 낮은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운 분들은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