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홍시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9. 27.

홍시를 연시 또는 연감이라고도 하는데 홍시는 색깔이 붉다는 측면에서 붙여진 명칭이고 연시는 질감이 말랑말랑하고 부드럽다는 측면에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전통적으로 떫은 땡감을 며칠동안 햇볕을 쪼여주거나 항아리에 넣어두면 떫은 맛이 제거되고 말랑하게 무르익은 맛있는 홍시가 됩니다. 달콤한 맛의 홍시는 숙취를 풀어주고 소화를 돕는 등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홍시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홍시칼로리: 100g당 66kcal

홍시제처리 10월 ~ 11월

홍시효능

1. 심혈관 질환 예방

 홍시에 풍부한 칼륨 성분은 나트륨과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또한 홍시의 스코폴레틴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항암효과

홍시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암세포를 억제해주는 등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눈건강

홍시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 A성분은 눈 망막 세포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며 눈의 기능을 개선시켜 시력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4. 피로회복

홍시에 풍부하게 함유된 당질과 각종 비타민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해줌으로써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감기예방

홍시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는  다른 과일에 들어있는 비타민 C보다 외부 요소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여 쉽게 파괴되지 않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지며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6. 설사예방

홍시의 탄닌 성분이 변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어 설사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탄닌 성분은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숙취해소

동의보감에 의하면 홍시는 숙취를 해소하고 갈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홍시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닌 성분이 알코올 흡수를 지연시키고 술이 빨리 깨게하므로 과음 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8. 피부미용

홍시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피부노화를 억제해 해주며 피부를 탄력있게 가꾸어줍니다.

 

홍시 먹는법

홍시는 감꼭지의 하얀부분을 제거한 후 먹으면 변비가 예방되기도 하고 얼려서 홍시아이스로 먹으면 여름철 간식으로 좋습니다, 그리고 홍시죽, 홍시떡이나 주스로도 해먹습니다.

홍시보관법

홍시는 잘 터지므로 냉장 보관시 통에 넣어 밀봉하여 보관합니다.

 

홍시 부작용(주의사항)

감과 바나나를 함께 먹으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빈혈이 심한 분은 감과 바나나를 함께 먹지말고 따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홍시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우신분들은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이 올수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