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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외효능 알고 먹어요

by 가족바라기 2020. 6. 6.

여러분은 참외가 영어로 뭔줄아시아나요 korean melon이라고 합니다. 원산지는 아프리카, 인도, 중국이지만 재배지역은 한국(전국), 중국과 일본입니다.

 

아삭하고 달콤한 식감이 일품인 참외는 여름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수분이 많고 맛이 단 것이 특징이며 몸을 차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더위를 식혀주고 갈증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각종 비타민을 비롯하여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로 영양적으로도 매우 좋은 과일인 참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참외효능

1. 항암효과

참외 꼭지 부분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해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살충 성분으로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유방암, 간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참외 껍질에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더욱 풍부하기 때문에 참외를 껍질째 먹는 것이 암 예방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2. 혈관 건강

참외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여 고혈압,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참외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체질개선

참외는 대표적인 알카리성 과일입니다. 현대화된 식습관으로 육류 섭취가 늘고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 우리몸이 산성화체질이 되어가면서 대사질환을 유발하는데 참외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되는 몸을 중화시켜 주어 신체밸런스를 잡아준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참외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참고로, 참외의 씨와 태좌 부분에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는 씨 부분을 제거해서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100g당 31칼로리)

 

5. 임산부건강

참외에 함유된 엽산은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임산부와 태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엽산 성분은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막아 습관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빈혈예방

참외에 함유된 엽산,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피로회복

참외에 함유된 포도당과 과당은 우리 몸에 흡수가 잘되기때문에 피로감을 느낄 때 섭취하면 빠르게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참외의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해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간 기능 개선

참외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분해하여 간 기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참외의 쿠쿠르비타신은 체내 독성을 해독하는 효과가 뛰어나 간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며, 간 기능 약화로 발생할 수 있는 황달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9. 변비예방

참외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며,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참외씨와 태좌에는 식이섬유가 더욱 풍부하며, 참외씨를 많이 먹지 않는 이상 배탈이 날 염려는 적기 때문에 참외 씨를 적당히 먹는 것이 변비 개선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10. 이뇨작용

참외의 수분 함량은 90%에 달해 등산이나 운동 등으로 땀을 많이 흘렸을 때 갈증 해소에 효과적이며, 칼륨의 함량도 높아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참외는 우리 몸에 있는 유해균들을 없애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A가 우리몸에 흡수되 합성되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참외 과육보다 오히려 참외껍질에 무려 5배나 많은 함유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참외 부작용(주의사항)

참외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의 과일이기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이 나타날 수있습니다. 또하나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장이 약하신 분, 심장병환자, 만성 신부전증환자는 주의하여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이 많이 든 과일을 섭취할 경우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장에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외 고르는법

1.타원형으로 단단하고 껍질의 노란색이 전체적으로 진하며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2. 줄무늬가 선명하고 광택이 나는 것을 골라야합니다.

3.굵을수록 단단한 맛이 덜하기 때문에 약간 작은 참외가 좋습니다.

4.두드렸을때 소리가 둔탁한 것은 피해야합니다.

5.꼭지가 완전히 사라져버린 참외는 가능하면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외보관법

참외 적정보관기간은 5일-10일정도입니다. 신문지에 싸서 밀봉하고 냉장 보관해야합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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