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쪽파효능 10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6. 10.

쪽파는 백합과로 원산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른 채소에 비해 파종시기가 제한적이며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채소 이므로 8월 중순에서 9월 초를 파종시기로 잡아 재배합니다.

쪽파는 동의보감에 비장과 신장을 좋게하며 기운을 북돋아 주어 피로를 잊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파와 실파의 중간 크기는 파와 분구형 양파의 교잡종으로 대파보다 연하고 부드러워서 김장을 비롯하여 각종요리에 밑 양념이나 파김치, 파전, 쪽파강회 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쪽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쪽파의 효능

1. 혈관 건강

쪽파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쪽파의 칼륨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페물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면역력 강화

쪽파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쪽파의 따뜻한 성질은 감기 에방에 도움이 되며, 쪽파의 독특한 양은 살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3.항암효과

쪽파에 함유된 폴리바놀, 유가유황 성분은 생리현상에 영향을 미쳐 대장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선종성 용종의 발생률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쪽파의 폴리보노이드 성분은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암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골다공증 예방

쪽파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를 강화하여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쪽파의 비타민K 성분은 칼슘이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며,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절의 위험성이 커지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피부미용

쪽파에 함유된 비타민A, 비타민 C 성분은 콜라겐 셍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한 쪽파의 지산틴, 카로틴, 루테인 등의 황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의 염증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6. 당뇨예방

쪽파에 함유된 퀘세틴, 안토크산틴 등의 폴리페놀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에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쪽파의 흰 뿌리에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쪽파의 흰 뿌리가 당뇨 완화에 더욱 효과적이며 폴리페놀 성분은 열을 가하면 체내에 흡수되기 좋은 형태로 바뀌기 때문에 굽거나 볶아 먹는 것이 당뇨완화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7.피로회복

쪽파에 함유된 바타민C 성분은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쪽파의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B1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고, 당질의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원기회복과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A, B1, C의 성분은 춘곤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8. 변비예방

쪽파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며,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매운맛을 담당하는 유화알린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유도하여 소화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9.살균효과

족파에 함유된 네기올 성분은 세균 등의 병원균에 대한 살균작용과 향균작용이 뛰어나며, 쪽파의 황화아릴, 글루타치온 성분은 특정 병원균에 의한 살균능력이 뛰어나 세균제거와 해독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10.탈모예방

쪽파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살균효과가 뛰어나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해주며, 탈모에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쪽파의 유황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두피에 영양분이 원활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쪽파 고르는 법

색상은 선명하고 파릇한 녹색을 띄고 윤기가 도는 것이 좋은 파입니다. 파특유의 알싸한 향기를 가지고 있으며, 줄기가 싱싱하여 탄력있는 것을 고릅니다.

 

쪽파 보관법

흙이 묻어있는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해야 오래갈 수 있습니다. 1-5도 전후 온도가 가장 적당하며 보관은 5-7일간 가능합니다.

 

쪽파 손질법

뿌리에 묻은 흙을 털어낸 다음 뿌리 밑바닥의 까맣고 단단한 부분을 떼어냅니다. 그 후 물에 잠깐 담가두어 미세 흙 먼지를 불려둔 후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깨끗이 씻을 수 있습니다.

 

쪽파 칼로리:100g 27kcal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즐겨먹는 쪽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마무리 잘하시고 건강한 음식으로 건강지켜요.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