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체리 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6. 27.

체리는 쌍떡잎 식물로 벚나무의 열매로 버찌라고도 부릅니다. 산이 내린 열매 과일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체리는 여름이 제철이며, 일류가 길러온 가장 오래된 과일중 하나로 꼽히는 과일입니다.
로마때 약으로 쓰였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지금 부터 과일의 다이아몬드인 체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리가 가득


체리효능
1.혈관건강

체리효능에는퀘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세포손상을 막아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맥박을 안정시켜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안토시아닌과 팩틴성분은 혈압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뇌졸증,심근경색 등의 혈관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당뇨예방
체리의 혈당지수는 22로 낮아 우리몸에서 당을 천천히 고르게 전달시켜주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특히 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멜라토닌 등의 황산화 성분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3.면역력 강화
체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황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 활성성분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호주 체리 협회에 따르면 신선한 체리에는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에 대한 자연 방어력을 부여하는 식물고유의 영양소인 파이토뉴트리언트와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고 소염작용과 비만 억제 효과를 주는 식물 색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체리가 주렁주렁


4.항암효과
체리에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붉은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체리의 엘라그산과 퀘르세틴 성분은 건강한 세포에 해를 주지않고 종양의 성장과 확산을 저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체리의 페릴릴알코올 성분은 전립선암, 유방암, 난소암 등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불면증 개선
체리에는 들어있는 트립토판 성분이 체내 흡수되는 과정에서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숙면을 취하도록 돕고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소염 및 통풍완화
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스파린보다 10배 높은 소염효과가 있으며,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의 양을 줄여 주어 통풍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염증으로 발생하는 관절염 및 요산으로 인한 통풍 증상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리가 예쁜 컵에 담겨있어요


7.치매예방
체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풍부하여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학습능력과 기억능력을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상품입니다.
미국 델라웨어 보건 과학 대학 연구팀은 '타트 체리 주스가 고령자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무작위 대조시험에서 체리주스가 혈압을 낮추고 염증 및 산화 스트레스 상태를 개선하여 인지능력을 향산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2017년 영양학회지에 소개된 논문에서도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체리주스를 12주 동안 섭취하면 경증에서 중등도의 치매를 가진 노인에서 기억력과 인지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8. 피부 건강
체리에는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안토시아닌과 퀘르세틴 등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항산화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체리에 함유된 비타민, 베타카로틴, 유기산 등의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고, 색소침착을 막아 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9.골다공증 예방
체리에는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을 함유하고있어 어린이 성장발육과 여성에게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체리에는 철분과 엽산을 함유하고있어 혈앢내에서 산소를 윤반하는 헤모글로빈을 충족시켜 빈혈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이됩니다.

체리가 가방에 가득


10. 빈혈예방

체리는 딸기의 7배, 사과의 20배에 달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하고 산소공급 및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외 파로회복, 눈 건강,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체리 부작용
1.체리는 섬유질이 많아 급하게 먹으면 배에 가스가
처고나 복부 팽만감이 생길수 있으며, 또한 산도가 높아 과다 섭취시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2. 체리를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두통, 복부팽만감, 피로감 등의 증상을 유발 할수있어 하루에 10개-15개가 적당합이다.
3. 체리는 푸루나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태아의 기형 을 유발할수 있으므로 임산부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나다.
4.체리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평소 열이 많으신분은 섭취를 주의하시 바랍니다.

체리열매 탐스러워요


체리 고르는법
과실이 크고 단단하며 과즙이 풍부하고 익을때 적갈색이 띄는게 좋습니다.

체리씻는법
꼭지 제거후 식초나 베이킹소다에 5분정도 담갔다가 흐르느 물에 씻습니다.

체리 보관법
카친타올로 물기제거후 냉장보관(7일)하거나 씨를 빼서 냉동보관하시면 됩니다.
냉동보관해도 황산화 성분이 변함없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체리씨빼기
1.칼로 가운데를 잘라 살짝비틀어 주시면 됩니다
단점은 즙이 손에 더 묻어요.
2 두꺼운 빨대(스무디 용)준비
빨대로 꼭지 부분을 밀면됩니다

체리칼로리100g60kcal

출처: 산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