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루베리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6. 30.

여러분 안녕하세요. 우리들이 알고 있는 블루베리는 대표적으로 눈 건강에 좋다고 알고 계실텐데요, 블루베리를 포함한 베리류는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시력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블루베리는 미국 타임지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할 만큼 뒤어나며 눈 건강외에도 다양한 효능들이 많아 전세계적으로 효능을 인정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지금부터 블루베리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의 수확시기는 6월-8월이며, 제철은 7월-9월입니다. 

블루베리의 칼로리는 100g 56kcal이며,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입니다,

 

블루베리효능

 

1. 눈 건강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로돕신이라는 안구망막에 존재하는 물질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며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송이

 

2. 항암효과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몸의 산성화를 막아주고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프테로스틸벤 성분은 암 성장을 유발하는 유리기라 불리는

고반응성 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어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건강

블루베리에 함유된 프테로스틸벤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뇌경색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노폐물 제거를 도와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잔에 담긴 블루베리

 

4. 노화방지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지방질을 잘 흡수하고 혈관 안의 노페물을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성질이 있습니다. 또한 이 성분은 피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5. 당뇨병 예방

블루베리에 함유된 식이 섬유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혈관내 포도당 수치를 줄여주며, 안토시아닌 성분은 호르몬을 배출시키며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 당뇨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프테로스틸벤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물방울 맺힌 블루베리

 

6. 면역력 강화

블루베리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에는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 C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 성분이 18종이나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몸속 면역 시스템을 증진 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항염작용도 뛰어나 체내 병균 제거헤도 도움이 됩니다.

 

7. 심장 건강 증진

블루베리는 식이섬유, 안토시아닌, 칼륨, 엽산, 비타민B6등이 포함되어 있어 심장마비나 협심증을 일으킬 수 있는 죽상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성분은 콜레스테롤 감소시켜주며 혈액 지방을 개선하여 동맥의 막힘을 예방합니다. 또한 호모시스테인 축적을 억제하여 혈관손상을 예방하고 심장 근육의 작용을 조절시켜줍니다.

 

나뭇잎과 함게 블루베리

 

8. 변비 개선 및 장 건강

블루베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도와 변비 에방 및 개선에 도움을 주며, 블루베리는 바나나의 약2.7배 정도에 달하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블루베리 속 섬유질은 장내에 있는 유해 콜레스테롤이 인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고, 독성물질을 중화 시켜줍니다. 따라서 장 건강을 지켜줄 뿐아니라 변비

개선 및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9. 뇌기능 개선과 치매예방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뇌신경 손상과 관련된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폴리페놀 성분은 신경기능과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치매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뇌신경 세포의 신호 전달을 촉진시켜 기억력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릇에 담긴 블루베리

 

10, 다이어트

블루베리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폴리페놀 성분은 지방을 억제하고 분해하는 효과가 뒤어나 체지방 감소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 부작용(주의사항)

1. 기본 성질이 찬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많이 먹을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당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20알 정도가 적당하며, 즙은 하루에 1-2포, 가루는 5g정도가 적당량이라고 합니다.

3.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나뉘어 담긴 블루베리

 

블루베리 씻는법

블루베리를 물을 담아 식초를 넣어 10분 정도 담궜다가 흐르는 믈에 잠깐 씻으면 과육이 무르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보관법

블루베리는 상온보관은 금물이며 냉장보관할 경우에 가급적 10일 이내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은 씻어서 물기를 제거후 건조시킨뒤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냉동보관 후 꺼내 드실때 씻어서 드시면 영양분이 파괴되니 그냥 드시기 바랍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