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로니아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7. 2.

아로니아는 많은 사람들이 생소해 하실 수있을 겁니다. 저도 효능을 알아보면서 알게 되었거던요.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것이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유럽 중세 이후 왕족들이 즐겨 먹어서 킹스베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중세 유럽에서는 만병통치약으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아로니아는 장미과에 속하며 초크베리라 불리는 열매로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라고 합니다, 꽃과 열매가 5월에 피고 열리며, 8-9월에 열매를 수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영하 40도의 추위, 강열한 자외선, 가혹한 환경에서도 잘자는 아로니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로니아 칼로리: 100g당 47kcal

아로니아의 주산지는 폴란드로 전 세계 아로니아 생산량의 90%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로니아

 

아로니아 효능

 

1. 눈 건강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시력에 영향을 주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사이베리보다 4배, 블루베리보다 5배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서양에서는 아로니아를 '서양의 인삼'이라고 부를 정도로 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2. 항암효과

아로니아는 베리 열매중에서도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100g당 1480mg로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포도보다는 약 12배, 블루베리보다는 4배 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암물질로써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황산화 작용으로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간암, 대장암, 유방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노화예방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의 원인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황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재생을 도와 노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로니아는 과거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약재로도 쓰여져 왔으며, 동양에서는 먹으면 늙지 않는 열매라는 뜻으로 불로매라 부르기도 했습니다.

아로니아 열매

4. 혈관건강

아로니아 특유의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혈관속 노페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의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페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당뇨예방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등의 황산화 성분들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작용을 해줌으로써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당뇨병과 관련된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6. 간 건강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은 간세포를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파괴된 세포를 복원하고 새로운 세포를 형성 시켜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는 고지방식 섭취로 나타날 수 있는 간 섬유화를 낮춰주어 간암 발병의 위험을 줄여주며, 과음으로 인한 손상된 간을 보호해주고 아세트알데히드를 신속히 분해하여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로니아가 풍성합니다

7.면역력 향상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몸속에 쌓인 독소 배울울 돕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의 감염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에 함유되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속에서 비타민 A로 변하여 호흡기와 내장등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손상을 막아주며 다양한 폴리페놀류에 의한 항산화작용은 활성산소에 의한 면역력 저하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8. 피부 건강 

아로니아는 노화를 일으키는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새포 손상을 막아 피부노화를 방지하여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는데요, 또한 몸속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어 더불어 피부까지 맑개 해준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아로니아는 콜라겐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며, 생성을 촉진시켜주어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아로니아 꽃

9. 치매예방

아로니아에 함유된 피토테니컬 성분은 뇌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뇌신경계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기억력을 높여주는 등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의 폴리페놀 성분은 산화스트레스 염증을 막는 효능이 뛰어나 기억력이 개선되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0. 다이어트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체내 지방 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로니아의 클로로겐산 성분은 비만체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지방의 축적을 막고 지방 연소를 도와줌으로써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아로니아와 나뭇잎

아로니아 보관법

아로니아는 오래 보관하면 떫은 맛이 약해지는데요, 가장 좋은 건 꼭지를 떼지말고 용기나 지퍼백애 넣어 빨리 드실건 냉장실에 오래드실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꼭지를 떼고 보관하면 공기구멍이 생겨서 오래 보관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아로니아 먹는법

아로니아는 분말, 원액, 즙, 쨈. 말린 아로니아로 드실 수 있는데요, 추출액보다는 분말에서 유익성분이 1.26배더 많고 베타카로틴, 비타민 K등은 분말에서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로니아

부작용(주의 사항)

1. 위가 약하신분이나 위산 과다에서 오는 위퀘양, 십이지 궤양이 있으신분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철분흡수를 방해하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환자는 주의하시고 임산부, 철분제를 섭취하시는 분은 식후 30분이 지나고 드시는게 좋습니다.

3. 과잉 섭취시 구역질, 어지럼증, 복통의 올 수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