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단호박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7. 7.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의 한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밤맛이 난다하여 밤호박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특유의 달콤함 맛과 더불어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식품으로 건강식으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단호박은 튀김, 죽 볶음 샐러드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식재료이며 비타민B,C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의 원기를 돋우고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고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단호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호박

단호박 효능

 

1.면역력 강화

단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며, 체내 유해 세균의 번식을 막아 위염을 예방해주고 점막을 보호하여 감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호박의 비타민A, 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항암효과

단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차단하고 암세포의 벌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뒤어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단호박 껍질에는 발암성 물질 니트로사민 제거에 효과적인 페놀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단호박

3.피부미용

단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E 등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여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호박의 비타민A, C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이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눈 건강

단호박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 붉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호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오 변환되어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며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요리

5. 혈관건강

단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혈관 관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호박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단 호박 껍질에 함유된 페놀산 성분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도됩니다.

 

6. 소화기능 개선

단호박에 함유된 당질은 소화 흡수율이 높아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며, 단호박의 펙틴 성분은 위점막을 보호해주고 위 기능을 강화하여 위궤양 등의 위장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호박의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 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이며,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자른 단호박

7. 당뇨예방

단호박은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당뇨병 치료식으로 손꼽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단호박 껍질에 함유된 페놀산 성분은 비만과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단호박의 칼륨성분은 체내 쌓여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부종완화

단호박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이뇨작용을 도와 우리 몸의 부기를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어 몸이 자주붓거나 출산후 산모의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호박의 칼륨,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부종 와화에 도움을 줍니다.

단호박죽

9. 다이어트

단호박는 100g당 66kcal로 칼로리가 적으며 지방함량도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때문에 체중조절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호박에는 근육형성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을 비롯한 골고루 함유되어있는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의 균형있는 영양공급을 통해 건강하게 체중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고 합니다

단호박요리

부작용(주의사항)

단호박은 소화기간이 길어서 다이어트에 좋지만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과다섭취를 하게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단호박 고르는법

단호박을 구입할 때는 표면이 단단하고 고르고 윤기가 나면서 짙은 색을 띠며 꼭지가 움푹파인 것이 좋고 크기에 비해 무게가 무거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꼭지가 잘 마른 것이 당도가 높은 단호박입니다.

갓 수확했을때보다 2주 기간의 후숙기간을 거치면 당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단면 단호박

단호박 보관법

통풍이 잘 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 기간은 15일 정도입니다.

 

단호박 먹는법

단호박에 포함된 비타민A의 흡수율을 톺이기 위해 단호박을 조리후 올리브류를 살짝 위에 뿌려서 먹으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단호박 수확시기:7-9월경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