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엉 효능 우엉차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7. 15.

우리의 밥상에 자주오르는 채소인 우엉은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채소로 약효가 좋아서 뿌리, 씨앗, 잎 모두 약재로 사용할 정도로 좋은 천연 해독제입니다. 성질은 차가운 편이고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한 우엉은  땅 속 깊이 뿌리 내려 미네랄과 영양분이 많은 뿌리채소입니다. 우엉은 뿌리식물의 왕이라 불릴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엉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엉

우엉 효능

 

1, 혈관 건강

우엉에 함유된 사포닌과 리그닌 성분이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줌으로써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2. 당뇨 예방

우엉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당분의 흡수를 억제헤줌으로써 당뇨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의 팔미트산 성분이 당분을 조절헤주어 딩뇨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3.치매예방

우엉에는 뇌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기억력 향상, 노인성 치매 에방 등의 뇌기능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의 아르기닌 성분 역시 뇌혈관 개선에 효능이 있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생리통 완화

우엉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생리통과 생리불순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빈혈 예방

우엉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와서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엉차로 만들어  꾸준히 마신다면 더욱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6. 장 건강

우엉에 함유된 리그닌과 이눌린 성분은 장운동을 활성화하고 장에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장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에 함유된 식물성 섬유질인 셀룰로오스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뼈 건강

우엉에 함유돤 철분,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의 약화로 발생하는 골다공증 등의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 성분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8. 항암 효과

우엉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 껍질에 함유된 알카로이드 성분은 인체의 치유력을 향상시켜서 암을 이길 수 있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19. 다이어트 

우엉은 각종 미네랄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우엉은 섬유질이 높아 금새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우엉은 사포닌, 단백질,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여 근육생성과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우엉차를 만들어 꾸준히 드신다면 더욱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엉

부작용(주의사항)

1.우엉은 성질이 차가운 편이어서 몸이 따뜻한 분들에게는 잘 맞지만 몸이 차가운 분들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생강이나 구기나 대추 등 따뜻한 음식이랑 같이 드시면 됩니다.)

2. 우엉은 칼륨이 높아서 만성 신부전증이나 신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엉궁합: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우엉칼로리: 100g 69kcal

우엉은 원산지가 유럽이며 우엉의 제철은1월-3월 입니다.

김수미 선생님의 우엉잡채

우엉 손질법

우엉을 깨끗이 정리하고 부드럽게 섭취해야한다면 필러나 칼을 이용해 껍질을 완전히 벗겨준다, 껍질의 영양소를 섭취하려면 우엉의 껍질을 칼등이나 솔로 살짝 긁어내는 정도로만 손질하여 사용합니다.

 

우엉고르는법

뿌리를 만졌을대 촉촉하게 수분이 느껴지는 것을 고르고 껍질에 상처가 없이 매끈하고 얇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보관법

긴 우엉은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는 길이로 자른 후 흙을 제거하지 않고 신문지로 밀봉한뒤 냉장보관합니다

 

여러분 우엉이 인삼보다도 사포닌 성분이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집에서 간편하게 우엉차 만들어드시고 건강한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