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기자의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8. 7.

구기자는 가지과에 속하는 식물로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불리고 있으며 효능도 다양합니다.

한의학에서 구기자는 오래된 질병이나 과로로 체력이 약해졌을때 허열을 잡아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강장제 역할로 쓰이며 장기복용하면 기력이 왕성해진다고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구기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칼로리:100g 328kcal

구기자 제철: 7월-11월

구기자 효능

1. 면역력 향상

구기자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한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에 유해한 병원균을 막아주는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는 인터페론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2. 간기능 개선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인 성분이 몸속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간에도 지방 축적을 억제하기 때문에  간세포를 재생시켜주고 간의 활동을 촉진 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치매예방 및 두뇌 건강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과 리놀레산은 치매 유발성분인 베타아밀로이트가 뇌세포 사이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세포손상을 막아 알츠하이머나 치매 같은 질병의 발병 위험도를 낮추며, 전반적인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구기자에 함유된 비타민 C 와 루틴 성분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을 주어 혈액 순환을 개선해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와 심근경색을 비롯한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5. 눈 건강

구기자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가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에는 시력보호에 도움을 주고 안구건조증이나 녹내장, 야맹증 등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화에 다른 시력 감퇴 같은 노인성 질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자외선과 활성산소 그리고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6, 당뇨병예방

구기자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과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강화시켜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구기자를 꾸준하게 복용할 경우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어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7. 정력강화

구기자는 체내의 양기를 보충하여 정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여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아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구기자의 효능으로 간장, 신장을 보호하고 남성의 정력을 북돋아 준다고 합니다

 

8. 피부건강 및 노화예방

구기자 속에는 비타민 C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성분들은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피부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참고롤 구기자 속의 비타민C성분은 사과의 3.5배. 오렌지 500배가 넘게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구기자를 자주 섭취하면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어 주름개선 및 피부재생에 도움이 되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줄뿐아니라 노화도 예방해줍니다.

 

구기자 먹는 방법:

1.구기자를 가장 간편하게 섭취하는 것이 구기자차입니다(물1리터에 구기자20g 넣고 약한불로 30분 정도 끓여 먹습니다. 취향에 따라 대추나 생강등을 넣어 마셔도 됩니다.)

2. 구기자를 잘 건조시켜 말린다음 구기자 200g+ 소주 2리터+ 황설탕150g을 ㅇ리병에 넣은 후 3개월 숙성 시킵니다.

3. 구기자효소는 설탕과 구기자를 1대1로 1년정도 숙성 시킵니다.

구기자 부작용(주의사항)

구기자 부작용은 특별히 없지만 구기자는 기본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평소 몸이 차거나 손발이 차신분,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은 너무 많이 섭취하시기보다 조금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건강정보 백세인생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