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돌나물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8. 8.

오늘은 돌나물 다른이름으로는 돈나물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냉이, 달래와 함께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칼슘과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등이 풍부한데요, 자생력과 번식력이 강해 산과 들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오늘 돌나물 효능을 적기 전까지 이렇게 몸에 좋은 줄 몰랐습니다.

 

봄에 마산에 계신 이모님이 돌나물을 엄청 많이 뜯어 보내주셨던데 잘 해먹을 줄 몰라 생으로 무쳐먹다가 가족들 호응이 별로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게 장아찌를 만들어 뒀습니다. 돌나물이 안구건조증에도 좋고 갱년기 여성분들게 정말 좋다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돌나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나물효능

 

1. 혈관건강

돌나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췆주고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시켜 혈액순환 및 혈관건강증진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골다공증 예방

돌나물은 우유보다 2배이상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을 뿐아니라 다른채소에 비해 철분이 풍부한 편이라 골다공증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이나 노년층에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빈혈예방

돌나물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공급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여 빈혈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갱년기증상 완화

돌나물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여 중년기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또한 폐경 후 여성의 호르몬 감소로 인해 발 생할 수 있는 우울증 등의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피부미용

돌나물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칙칙하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돌나물은 수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보습작용애도 효과적입니다. 

 

6. 피로회복

돌나물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봄철 나른해지기 쉬운 춘곤증을 에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다이어트

돌나물은 100g당 11kcal로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돌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수분과 미네랄 성분들은 건강하고 균형있는 다이어트와 체중조절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간건강

돌나물에 함유된 사멘토신 등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간에 쌓여있는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염, 황달 등의 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돌나물의 타라제론 성분은 혈중 알코올 및 아세트알데히드의 농도를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9. 해독작용

예로부터 돌나물은 살균, 소독, 해독 효능이 뛰어나 민간요법으로 각종 염증 치료에 쓰여져 왔으며, 돌나물 줄기에서 나오는 즙은 화상치료에 좋으며 벌레에 물렸을때나 손을 베였을때 돌나물을 찧어 상처부위에 발라주면 부기와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돌나물을 말려 차처럼 끓여 마시면 해열작용을 하기때문에 몸에 열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면역력 강화

 돌나물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돌나물의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암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있어 각종 암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돌나물 이용법: 육류와도 잘 어울리며, 돌나물 무침, 물김치로도 만들어 먹고 돌나물 비빔밥, 돌나물샐러드로도 많이 해먹습니다.

 

돌나물 부작용(주의점)

돌나물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찬 성질을 가지고 계신분은 많이 드시면 설사나 복통이 올 수 있으니 적당량만 드시기바랍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