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에 좋은 맥문동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8. 16.

맥문동은 흔하게 우리주변에서 볼수있는 식물인데요, 보리와 비슷하고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또한 맥문동은 조선시대에 왕에게도 바쳤다고 하는 귀한 약재입니다.

 

맥문동에는 삼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샤포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베타시토스테롤 천연아미노산 등이 풍부하여 폐나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가래나 마른기침등을 가라앉히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폐와 호흡기에 좋은 맥문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맥문동 효능

1. 기관지및 호흡기 질환에 좋다.

맥문동에는 사포닌의 일종인 오피오포고닌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 기능을 강화해주고 페를 튼튼하게 해주어 각종 잘환에방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맥문동을 꾸준히 섭취하면 가래나 기침, 천식, 기관지염, 인후염 등 각종 기관지 질환및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2.자양강장에 좋은 효과

평소 몸에 기가 허하거나 힘이 없는 분들은 기력이 부족하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맥문동을 꾸준히 마시면 기를 보강하고 체력을 회복해준다고 합니다

3. 뼈건강

맥문동에는 칼슘,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노화로 인한 칼슘의 산화를 방지하며 골밀도를 강화하고 골격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인과 갱년기 여성에게 주로 찾아오는퇴행성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폐건강에 좋다

사포닌의 일종인 스피카토사이드A을 함유하고 있어 호흡기 점막의 점액을 조절하고 외부물질로 인해 생가는 염증을배출하며 폐활량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폐 건강을 유지해주며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어 폐결핵을 비홋한 폐질환을 예방해주고 치료해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5.면역력증진

맥문동은 강한 향균작용 및 정혈작용울 지니고 있으며, 강장효과도 뛰어난 식품 중 하나입니다. 맥문동을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저항력이 높아져서 체내의 면역력 증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이뇨작용

맥문동은 체내의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노폐물질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맥문동을 꾸준히 섭취하면 부종을 개선하고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당뇨예방

맥문동에는 베타시토스테롤,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맥문동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해주어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맥문동은 위의 기운을 도와 진액을 생성시키는 효능이 있어 위장의 열을 내리고 진정시켜주어 항염작용을 통해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맥문동 먹는법

물1,5리터에 맥문동 20g을 넣고 약한불에 30분이상 달여서 마십니다.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수시로 드셔도 좋습니다.

볶은 맥문동을 컵에 5-6개넣고 뜨거운물을 부어 우려먹습니다.

볶은 맥문동을 가루내어 1티스푼씩 따뜻한물에 타먹습니다.

 

맥문동 부작용

맥문동은 차가운 성질이 강하지만 볶아서 드시면 찬 성질이 중화되어 누구에게나 잘 맞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과다복용만 안하면 특별한 부작용없이 드실수있다고 합니다.

과다복용하시면 설사나 복통이 올 수 있습니다.

 

출처:지식백과 약초1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