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느타리버섯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8. 22.

느타리버섯은 송이 버섯과에 속하는 버섯입니다. 고목에 중첩되게 무리지어 자라며, 근래에는 인공재배를 많이 합니다. 느타리버섯에는 다양한 비타민, 칼슘, 베타글루칸 성분등이 풍부합니다,저렴하면서도 영양분도 풍부하고 맛도 좋은 느타리 버섯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느타리버섯 효능

1. 빈혈예방

느타리버섯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임산부 버섯으로 불릴 만큼 엽산함량이 버섯 중 가장 높아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2. 뼈건강

느타리버섯에는 각종 비타민과 뼈건강에 좋은 칼슘이 풍부합니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비타민 D 성분도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골밀도를 높여주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100g당 25kcal

느타리버섯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열량이 낮고 수분이 풍부해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이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B2 니아신 등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아트 할때 자칫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공급에 도움이 되며 대장내애서 콜레스테롤 등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여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면역력증진

느타리버섯에는 플루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주고 베타그루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신체 면역력을 높여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5. 항암효과

느타리버섯에는 셀레늄, 베타글루칸 등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니아신 성분이 버섯 중 가장 많이 들어 있어 말초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암세포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느타리버섯 추출물을 이용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유방암, 직장암,에 특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6. 혈관건강

느타리버섯은 베타글루칸, 칼륨, 에르코스테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뇌혈관 질환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에르코스테롤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비타민D로 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이는 동맥경화 뇌혈관 질환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피로회복

느타리 버섯에는 비타민 B 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피로물질을 배출해주고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전환해주는 에너지대사를 도와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8. 뇌졸증 예방

느타리버섯은 표고버섯과 마찬가지로 혈액 속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 뇌졸증 에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구입요령

느타리버섯은 강의 표면이 약간 회색빛이 도는 것, 갓뒷면의 빗살무늬가 뭉그러지지 않고 선명하며 흰색을 띠는 것일 수록 신선합니다.

 

느타리버섯 부작용(주의 사항)

느타리 버섯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과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가 올 수 있기때문에 적당히 드시는 걸 권합니다.

 

출처 지식백과, 건강정보 백세인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