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표고버섯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8. 23.

미국FDA가 선정한 10대 항암식품 중 하나인 표고버섯은 맛과 향이 두이너나 고대 그리스에선 신의 식품으로 불렀으며, 중국에서는 불로장수 식품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담자균류에 속하는 느타리과의 버섯인 표고버섯은 씹는 맛이 좋아서 살짝만 익혀 먹어도 표고버섯의 본연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으며, 볶음, 구이, 부침, 탕 등의 다양한 요리재료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표고버섯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고버섯 제철:3-9월

표고버섯(shiltake mushroom) 효능

1.면역력 향상

표고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을 햇볕에 말려주면 면역력이 더욱 향상되며 비타민 성분도 더 풍부해진다고 합니다.

 

2. 혈관건강

표고버섯에 함유된 에리타데딘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뼈건강

표고버섯에 함유된 비타민D 성분은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빌도를 강화해주며 골다공증 등의 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표고버섯을 햇빛에 말리면 에고스테롤 성분이 비타민 D로 바뀌게 되므로 먹기전 1시간 이상 햇빛에 두면 비타민D가 10배 이상 증가 된다고 합니다.

 

4. 항암효과

표고버섯에 함유된 항종양 다당체 물질인 레티난 성분은 체내 면역기능을 활성화하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대장암, 위암, 췌장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표고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질은 장내 발암물질의 배출을 도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빈혈예방

표고버섯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루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가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표고버섯의 엽산 성분은 빈혈 뿐만 아니라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뇌 건강

표고버섯에 특유의 향을 내는 렌티오닌이라는 성분은 정신을 맑게해주고 두뇌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뇌 건강 증진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표고버섯의 엽산은 신경전달 물질을 합성하여 뇌 기능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D와 마그네슘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7.고혈압 예방

표고버섯에 함유된 칼륨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나트륨의 녿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표고버섯의 에리다데민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8. 다이어트(100g 당 38kcal)

표고버섯은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표고버섯은 내장지방을 분해하는 리놀산이 풍부하여 복부비만에 효과적이며, '산에서 나는 고기'라 불릴 정도로 단백질 함량이 높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9.피부미용

표고버섯에 함유된 비타민 성분은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여드름 등의 각종 피부문제를 완화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표고버섯의 셀레늄 성분은 피부노화를 막아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당뇨예방

표고버섯에 함유된 베타클루칸 성분은 혈당 조절 기능이 높으며 식후 당류의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표고버섯 부작용

표고버섯을 생으로 먹을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알레르기 체질이나 어린이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고버섯을 장기간 과다 섭취하면 소화불량이나 복통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혈중 요산치가 높기때문에 통풍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