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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 대추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8. 25.

예로부터 속담에 '대추를 보고 안먹으면 늙는다라는 속담이 있을 만큼 대추는 영양분이 풍부하고 몸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모든 약재와 대추의 조화가 잘이루는 이유가 약물의 독성과 자극을 덜어주며, 약의 부작용을 막아 위가 상하지 않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대추는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속을 편안하게 하고 오장을 보호한다, 오래 먹으면 안색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면서 늙지 않게 된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대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추효능

1. 항암효과

대추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바람물질을 외부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의 식이성섬유는 발암물질을 흡착해서 배출하는 역할을 해 암에방에 도움을 줍니다.

 

2.면역력 강화

대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각종 미네랄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민간약으로 많이 사용되어온 대추는 심자아과 폐를 윤택하게 하고 기침, 감기에도 도움을 줍니다.

3.혈관건강

대추에 함유된 비타민P성분이 비타민C의 기능을 보강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강하작용을 통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뇌졸증 등의 혈관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노화방지

대추는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항산화성분인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과보다는 17배로 많고, 비타민B군과E등도 사과의 4-5배 이상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추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몸밖으로 밀어내는 효과가 있을 뿐아니라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독하는 효과가 있어 체내 산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5. 간기능 개선

대추는 간 기능을 활성화하여 금성간염, 만성간염, 간경변증과 관련된 담즙 분비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대추는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애도 도움이 됩니다.

 

6. 불면증 개선

대추는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효과 그리고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어 스트레스성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주고 흥분을 가라 앉혀주어 수험생에게도 좋습니다. 특히 대추씨에는 신경을 이완시켜 잠을 잘 오게하는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천연수면제라고도 합니다. 대추씨를 빼지 않고 통째로 삶아서 먹거나 씨만을 50정도 모아서 달여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7.비염완화

대추는 콧속 점막 모세혈관의 염증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고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비염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8. 장건강

대추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가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 내 유해물질을 배출시키므로써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추에 함유된 아미노산 성분이 소화를 자극하고 장내 친화적인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해줌으로서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9. 수족냉증 개선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한방에서 약을 지을때 많이 사용하는 대추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나 여성분들의 냉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여성에게 부족한 영양소인 칼슘과 철분을 보충시켜주기 때문에 부인병이나 갱년기 증상을 겪는 여성들에게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10. 빈혈예방

대추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여성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며 또한  엽산이 부족한 산모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대추생강차: 대추와 생강은 궁합이 잘맞는 약재입니다. 대추만 먹었을떼 속이 더부룩한 느낌이 올 수 있는데 생강이 그것을 방지해줍니다. 생강만 먹으면 내열이 생겨서 혈기를 마르게 하기 쉬운데 대추가 그것을 방지해줍니다.

 

대추 부작용

대추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때문에 몸에 열이 많이 생기거나 가래가 많이 생기는 사람은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발열이나 기침이 올 수 있습니다.

 

대추칼로리 100g당104kcal

말린대추칼로라 100g당 300kcal

 

제철: 5월-10월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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