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화과 효능 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8. 29.

무화과는 꽃이 피지 않는 과일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구약성서 창세기에도 등장할만큼 오랜 역사를 지닌 무화과는 고대 이집트 여왕 클래오파트라가 즐겨먹었다고 해서 여왕의 과일이라 불리기도 합니다.고대 로마와 이집트, 이스라엘에서 질병을 치료하거나 강장제를 목적으로 한약재로도 흔히 쓰였다고 합니다. 요즘 무화과가 나오기 시작하는데요. 지금 부터 무화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효능을 알고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겠죠.

 

무화과 제철: 8월-11월

무화과 원산지:아리비아 서부 및 지중해 해안

무화과 주요 생산지: 전남 무안, 영광, 영암

무화과 칼로리: 54kcal(100g당)

건무화과 칼로리: 271kcal(100g당)

 

 

무화과 효능

1.혈관건강

무화과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관 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과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다량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무화과에는 비타민과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여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뇌졸증,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항암효과

무화과에는 폴리페놀, 쿠마린, 안토시아닌 등의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암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무화과에는 항암 물질인 벤즈알데하이트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 생성 및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특히 대장암, 유방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소화기능, 변비해소

무화과에는 단백질을 분해 시키는 피신 성분이 소화작용을 촉진시키고 소화불량을 해소 시키며 식이섬유 성분인 펙틴도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무화과는 100g당 54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4. 노화예방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으로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어 여왕의 과일이라 불리는 무화과는 폴리페놀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예방 및 탄력있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화과에는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산화를 억제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뼈건강

무화과에 칼슘 성분이 풍부해 뼈와 치아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또한 무화과에는 칼슘분만 아니라 마그네슘, 망간, 구리, 칼륨, 비타민 K, 바타민 B6와 같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 및 골밀도를 증가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여성질환예방

무화과에 함유된 보론성분은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고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 월경전 증후군, 생리통, 폐경기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무화과에는 철분도 풍부해 여성이 걸리기쉬운 철결핍성 빈혈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무화과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냉증으로 인한 질병개선 효과도 있는것으로 전해졌습니다.

 

7. 고혈압 예방

무화과에는 풍부한 칼륨과 식물성 콜레스테롤 성분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벽에 쌓여있는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에는 프소라렌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 면역력 강화

무화과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한방에서 무화과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에 속해 냉증으로 인한 질병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민간에서는 소화불량, 변비, 설사, 각혈, 신경통, 피부질환, 빈혈, 부인병 등에 약으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9. 뇌 건강

무화과에는 뇌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인 가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때문에 기억력 증진과 학습 능력 향상을 도와주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무화과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으로 뇌세포 손상 물질을 제거해 치매 및 파킨슨병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당뇨병 예방

무화과는 당뇨 초기 증상에 대해 공복 혈당 낮추기에 효과가 뛰어나, 혈당 낮추는 음식이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는 식품입니다. 무화과에는 칼륨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섭취하게 되면 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주의사항)

1.무화과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이 무화과를 과다 섭취하면 위 통증과 설사, 속쓰림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무화과 줄기의 우윳빛 수액과 까슬까슬한 껍질은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가려움증 등을 유발하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라랍니다

3.덜 익은 무화과를 섭취하면 위 통증이나 식욕부진 등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말린 무화과는 당이 많아 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 맜있게 먹기

생으로도 먹을 수 있고 여름철에는 무화과를 살짝 얼려서 숟가락으로 퍼드시거나 갈아서 음료수처럼 드시면 좋습니다.

오래드시고 싶다면 말리거나 효소나 쨈, 식초를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무화과 씻는 법

충분히 익은 무화과는 표면을 거즈로 개끗이 닦는다. 물로 씻을때는 물기가 무화과 속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조심해야하며 씻은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실온에서 쉽게 물러지므로 키친타월로 서로 붙지 않게 감싸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삘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신바람건강정보 지식백과. 네이버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