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라지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9. 13.

도라지는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길경,  질경채, 백약, 산도라지라고도 불립니다.오래된 도라지는 산삼보다는 낫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도라지에는 몸에 이로운 유효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인삼과 비슷한 효능을 가졌음에도 값이 싸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는 특유의 쌉쌀한 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및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좋아서 기침, 가래 천식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 칼로리 100g당  74kcal

도라디 제철:

도라지 효능

1. 호흡기 건강

도라지에는 산삼이나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기침, 가래, 천식 등의 기관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라지의 이눌린 성분은 기관지에 나타나는 염증을 억제하여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항암효과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암세포의 생성하고 증식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시키는 항암작용을 하기때문에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3. 혈관 건강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형소판 응집 억제,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며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 및 혈압조절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혈관 내 노페물과 콜레스테롤 배출울 도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현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면역력 강화

도라지에 함유된 트립토판 아르기닌 등의 아미노산 성분은 몸 속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뛰어난 효능이 있어 감기 등 각종 질환을 에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슘, 철분,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도라지는 우리 몸을 중성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5. 당뇨병 개선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눌린 성분은 인슐린 분비 촉진을 도와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를 예방해주고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빈혈예방

도라지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 생성을 돠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 공급 및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해열작용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스테롤, 트리테르페노아드 성분은 체내 열을 내려주는 해열효과가 있습니다.

 

8. 골다공증 예방

도라지에 함유된 칼슘, 철분, 인 등의 미네랄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밀도를 강화해 주어 골다공증 등 뼈 관련 질환을 에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부작용(주의사항)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도라지를 과다 섭취시 소화능력이 더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도라지를 차로 마실때는 감초를 같이 넣어 드시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차를 끓일대 생기는 거품은 제거해주세요

 

음식 궁합: 도라지는 돼지고기와 굴 궁합이 맞지 않다고 합니다. 돼지고기와 굴은 도라지의 좋은 성분이 몸속으로 흡수되지 않게 방해한다고 합니다.

꿀과 배는 도라지에 부족한 열량을 보충해주고 쓴맛을 줄여줍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