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리(보리쌀)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9. 16.

보리는 세계 4대 작물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오곡 중 하나이며 쌀 다음가는 주식 곡물입니다.

보리는  보릿고개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보리는 부족하던 쌀을 대신해 준궁기에 서민의 주린 배를 채워주던 곡식이었습니다.

 

보리에는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여 쌀에는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한국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칼슘과 철은 쌀보다 각각 8배, 5배 정도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보리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리효능

1. 혈관 건강

보리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수용성 식이섬유를 다량함유하고 있으며 혈당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를 비롯한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병 환자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특히 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등 각종 혈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2. 당뇨예방

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자연인슐린이라 불릴정도로 혈당조절력이 뛰어나 당뇨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베타글루칸 성분은 당류의 소화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며 인슐린 저항성 개선작용을 통해 당뇨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 항암효과

보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프로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유발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뒤어나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변비예방

보리에 식이삼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주고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서 장기능 개선및 변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뼈건강

보리에는 칼슘, 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에 도움이 되고 골밀도를 강화해주어서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6. 고혈압개선

보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를 낮추는 효과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뛰어나서 고혈압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면역력 향상

보리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면역력증강 효과와 외부로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질병 등으로부터 보호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8.다이어트

보리는 100g당 334kcal가 쌀보다 적으며 식이섬유 베타글로칸이 풍부하고 쌀에 비해 소화시간이 길어서 포만감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체내지방흡수율을 막고 배설을 촉진해줌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9. 빈혈예방

보리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 공급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여 빈혈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피로회복

보리에 함유된 B 성분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육체적 피로, 눈의 피로 근육통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음식궁합

부와 콩을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무의 디아스타제 성분이 보리의 차가운 성분을 보완해주어 소화를 돕고 체하거나 탈이 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보리밥에 무나물이나 청국장, 콩나물을 곁들이면 부족한 영양성분을 채우고 소화에도 좋습니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하룻밤을 불린 다음 사용합니다.

 

보리활용

밥, 빵, 보리차, 고추장, 엿기름 등 다양하게 활용되며 맥주용, 사료용 등으로도 사용됩니다.

보리 부작용

보리는 성질이 차기때문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과하게 드시면 설사를 하거나 체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소화 기능이 약하신 분은 보리차로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