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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보배 시래기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9. 19.

맛남의 광장 프로에서 김희철과 백종원 선생님이 국내 최재 시래기 주산지로 알려진 양구군을 돕기위해 요리대결하는 모습을 보면서 시래기에는 몸에 좋은 영양분이 많다고 하는데 어떤 영양분이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시래기에는 비타민 A,B1,B2,C와 식이섬유, 카라슘, 나트륨, 아미노산, 철분, 아미노산, 각종미네랄솨 전분 분해효소, 단백질 분해효소, 지방분해효소 등 우리몸에 꼭 필요하면서도 모자라기 쉬운 영양소들을 함유하고 있는 아주 좋은 먹거리중 하나로 웰빙식품이라고도 합니다. 시래기는 버릴것이 하나없는 채소로 영양면에서 아주 뛰어납니다.

 

지금부터 시래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래기 칼로리 32kcal(100g당)

제철:10월-12월)

시래기효능

1. 면역력강화

시래기에 함유된 비타민A,C,베타카로틴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래기의 에고스테린 성분은 소화와 면역체게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겨울철 감기에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혈관질환 예방

무청시래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혈관내 노페물 배출을 원활히 해줌으로써 혈행개선 및 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시래기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식이섬유가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동백경화 등 혈관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뼈건강

무청시래기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 향상 등 뼈의 전반적으로 도움을 줍니다.또한 비타민 K 성분이 칼슘 성분이 뼈에서 배출되는 것을 억제하여 골다공증과 뼈질환에 도움이 되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과 갱년기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장건강 및 변비예방

무청시래기에는 식이섬유가 충부하게 들어있어 장내환경을 개선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서 장기능을 강화하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항암효과

시래기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압효과가 뒤어나 유방암, 간암 등의 암을 에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및 변비예방

시래기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나자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기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시래기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월활하게 해주어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변비예방에 효과적이며, 체내에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 부피를 늘리고 연동운동을 도와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눈 건강

시래기에 함유된 비타민A성문은 망막에 붉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겅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눈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래기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활하여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며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관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빈혈예방

무청시래기에는 무에 비해 4배가량이 많은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으로 우리몸의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빈혈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당뇨에방

시래기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음식을 먹고 체내에서 흡수를 할때 소화흡수 속도를 늦춰주고 췌장에 부담을 줄여주며 체내 포도당 흡수와 콜레스테롤을 낮워줌으로서 당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시래기 구입요령:

싱싱한 무에서 나온 무청을 말린것이 좋은 시래기입니다. 줄기가 연하고 푸른빛을 띄며 잎이 연한것이 좋습니다.

 

보관법: 데쳐서 냉동보관하거나 그늘에 말려 서늘하고 동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섭취방법: 된장국, 나물무침, 조림, 추어탕. 장아찌 등 다양하게 쓰입니다

 

음식 궁합: 발 말린 무청 시래기는 된장과 잘어울려 풍미와 구수한 맛을 내고 된장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줍니다.

시래기 부작용및 주의사항

시래기는 좀 길긴편이어서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시래기의 질긴 부분을 제거하고 부드럽게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출처: 지식백과, 신바람 건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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