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무우)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9. 25.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4대채소(배추, 고추, 마늘 무) 중 하나인 무는 알싸하면서도 달콤한 맛을 내며 계절에 따라 다른 맛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중요한 비타민 공급원 역할을 해왔습니다.

 

가을 무는 산삼, 인삼보다도 좋다하여 겨울 동삼불리우기도 합니다. 또한 단맛이 강하고 영양이 풍부하여 우리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지금부터 영양이 풍부한 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에 함유된 칼슘은 100g당 20mg인데  무를 말려서 무 말랭이로 만들면 수분이 날아가면서 영양소가 응축되어 칼슘 함량이 100g당 310mg으로 늘어납니다.

 

무(무우) 제철: 10월-12월

무칼로리: 100g당 33kcal

 

 

무(무우)효능

1.위장기능 강화

무우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밀아아제는 소화효소로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장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무에 함유된 디아스타제는 전분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소화효소제로 소화를 돕고 위를 튼튼하게 하며 대사를 촉진해 소화흡수를 돕습니다.

아밀라아제는 열에 약하므로 소화촉진 효과를 원한다면 익히지 않은 무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골다공증 예방

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 특히 무의 뿌리 부분보다는 잎부분에 칼슘이 많습니다. 무를 햇볕에 건조한 무 말랭이는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칼슘 흡수량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기관지 건강

무에 함유된 시니그린 성분은 가래를 물게하고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기온 차가 심한 환절기의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며, 무의 매콤한 성분을 내는 사포닌 성분 역시 기관지의 기능을 강화하여 기침, 가래, 편도선, 목통증 등을 예방하는데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래 묵은 가래나 기침을 없애는데 무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4.변비예방

무에는 리그린이라는 식물성 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개선하며 장 속의 노페물을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리그닌 성분은 자른면이 클수록 증가하는데 잘게 썰어 무말랭이를 만들어 먹으면 더 좋다고 합니다.

 

 

5. 피부미용 

무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무에 함유된 비타민P 성분은 콜라겐을 만드는 비타민C의 기능을 강화해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무의 껍질과 뿌리에 비타민C와 P가 더 많이 들어있어 깨끗이 씻어 함께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6 면역력 강화

무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가을 무는 비타민C가 사과보다 10배 많으며,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겨울철 영양보충을 취해 또한 비타민 C 성분은 항산화물질로 질명과 노화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인체가 세균에 감염되었을떼 저항하는 힘을 길러준다고 합니다. 

 

 

7.항암효과

무에는 매운맛을 내는 이소티오사아네이트 성분은 발암물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무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발암물질을 억제하고 종양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폐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8. 다이어트

무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여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분함량이 높고 열량은 낮은 반면 포만감은 커 다이어트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9. 숙취해소

무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간 기능을 보호하고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의 카탈라아제 성분은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효과적으로 제거함으로써 숙취해소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고혈압 예방

무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몸 속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외 해독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 보관법

무를 통째로 보관할 때는 흙이 묻어 있는 채로 신문지에 싸서 보관합니다. 보관장소는 바람이 잘통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이 좋습니다.

그때그때 편하게 쓸 수있도록 적당한 크기로 잘라 비닐 랩에 싸서 냉장보관해도 좋습니다.

 

무 부작용(주의사항)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빈 속에 생무를 섭취하면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을 앓고 계신분은 무를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익혀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