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토리 효능 10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9. 27.

뒤산을 오르다보니 도토리 나무와 땅에 떨어진 도토리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도토리는 예로부터 구황식물로 이용되었는데 주로 묵으로 만들어 먹었습니다. 도토리는 과거에는 구황식이었으나 지금은 별미로

도토리국수나 도토리 수제비로도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도토리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이 고루 함유돼 있으며 동의보감에 따르면 늘 배가 부글거리거나 끓는 사람, 불규칙으로 변을 보는 사람,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 몸이 자주붓는 사람이 도토리를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도토리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도토리 칼로리: 100g당 221kcal

도토리묵 칼로리: 100g당 45kcal

도토리 제철: 9월-12월

도토리 효능

1. 혈관 건강

도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이 혈관내 나트륨 성분을 외부로 배출시켜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토리에 함유된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들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중금속 배출

도토리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 성분은 인체내부의 중금속 및 여러 유해 물질을 흡수,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에도 도움이 되어서 평소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분들이나 몸이 잘 붓는 분들에게 증상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3.다이어트

도토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도토리는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탄닌 성분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도토리에는 탄수화물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어 과잉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4. 노화방지

도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닌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손상된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탄닌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촉진시키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노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숙취해소

도토리에 풍부한 야콘산 성분의 뛰어난 해독작용으로 간기능을 저하를 유발하는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서 간 건강에 지켜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6.지혈작용

도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닌 성분은 잇몸에서 피가나거나 하혈을 할때, 코피가 날때 도토리를 자주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위장건강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이 위와 장을 튼튼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로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8. 당뇨예방

도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닌성분은 당분의 흡수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9. 설사완화

도토리에 함유된 탄닌이라는 성분은 수렴작용이 좋아 설사를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탄닌 성분은 잦은 설사를 멎게해주고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여성건강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생리통과 차가운 냉증등 여성질환을 개선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 부작용(주의 사항)

도토리에 함유된 탄닌 성분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지만 과다섭취시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