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9. 29.

한국인이 가장 즐겨찾는 견과류가 아몬드라고 합니다.

아몬드는 견과류 중에서 나이아신과 비타민 E가 가장 많이 들었다고 합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에너지를 생성하는 필수적인 단백질, 아연 철분 마그네슘, 다양한 필 수 영양분도 풍부하며 식이섬유와 인체에 이로운 단일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합니다. 이처럼 아몬드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가득 합니다.

지금부터 아몬드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몬드 하루 섭취량: 20알 이내

아몬드칼로리: 100g 당 597kcal

아몬드 원산지: 인도 서부~이란, 서아시아

 

아몬드 효능

1. 심혈관 질환예방

아몬드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증가시켜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다이어트

아몬드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 있어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아몬드는 영양분이 풍부하여 섭취했을때 식욕억제 뿐만아니라 포만감을 상승시켜주며, 다이어트 시 올 수 있는 영양결핍을 채워줄 수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오전 간식으로 섭취하면 공복감 감소 및 식욕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3. 뇌 건강

아몬드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은 뇌 신경세포를 활성화하며, 비타민 E는 뇌의 혈류량을 늘려 뇌 신경 세포의 물질전달을 원활하게 하여 뇌 기능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몬드의 칼슘, 마그네슘, 인 성분은 뇌 신경 세포의 파괴를 막아줌으로써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4.뼈건강

아몬드에 함유된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마그네슘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줌으로써 벼건강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뼈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도 풍부하여 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5.노화예방 및 피부미용

아몬드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며,피부장벽에 자연보호막을 형성해 촉촉한 보습을 유지해줍니다. 또한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 개선에도 좋습니다.

 

6. 당뇨예방

아몬드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과 섬유질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을 통한 혈당의 조절과 인슐린의 분비촉진에 이로운 작용을 하여 당뇨의 증상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아몬드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제2당뇨병의 진행을 억제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7. 불면증 예방

아몬드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해 생체시계를 조절하고 수면을 유도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몬드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수면의 질을 향상하고 잠을 촉진할 분아니라 수면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건강한 식사 대용품

삼시세끼를 제대로 챙기기 힘든 현대인들 불규칙한 식사로 인해 영양불균형, 비만이나 소화기 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이때 아몬드는 간편하면서도 섭취가 가능하면서 영양소 함량이 높은 식사 대용품이 될 수 있습니다.

9. 숙취해소와 간기능 개선

아몬드에는 당질 및 지질 대사를 상승시켜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의 알코올 분해 속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간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해독작용을 해주어 간 해독 작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빈혈예방

아몬드에 함유된 엽산 성분은 혈액의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는 조혈 작용이 뒤어나 빈혈에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E는 활성산소로부터 적혈구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며 철분과 아연 성분 역시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빈혈에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외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아몬드 부작용(주의사항)

아몬드는 고열량 식품군 중 하나이기 때문에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시게 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아몬드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소화장애, 두통 등 부작용이 올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