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밤 효능 /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10. 3.

밤은 밤나무의 열매로 율자라고도 합니다. 밤은 영양학적으로도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으며 겨울 간식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영양간식입니다. 또한 밤은 한방에서 보면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며 독이 없다고 합니다.

이처럼 겨울에 즐길 수 있는 몸에 좋은 간식, 몸이 탄탄해지는 음식인 밤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밤 칼로리: 100g 당 162kcal

밤 제철: 9- 12월

밤 효능

1. 심혈관 질환 예방

밤에 다량 함유된 리놀레산 성분이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킴에 따라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이를 낮춰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장 건강 개선

밤에 함유된 효소성분이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위장 기능을 활발하개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장에 부담없이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기 대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영양보충식으로 효과적입니다

동의보감에 밤은 기를 도와주고 장과 위를 든든하게 하며  배고프지 않게 한다고 합니다.

 

3. 고혈압 예방

밤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체내에 축척된 유해한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주어 혈압을 안정시켜줍니다, 밤을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피부미용

밤에는 황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카로티노이드를 비롯해  페롤산등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A, E 성분들이 피부에 영양공급 및 피부의 잡티를 없애주는 등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5.뼈건강

밤에 함유된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무기질, 지방, 비타민등 5대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도 하고 섬유질도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골밀도를 강화시켜주어서 갱년기 여성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6.시력개선

밤에 풍부하게 함유된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체내에 흡수가 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해주며, 백내장이나 야맹증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면역력 강화

밤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우리 몸이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 시켜주어 각종 질병으로 부터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밤 속에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 면역체계를 개선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숙취해소

밤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알코올 분해를 돕습니다. 술을 마실때 안주로 생밤을 먹으면 다음날 숙취가 없다고 합니다.

 

9. 설사, 배탈에 효과

밤을 불에 구우면 과육이 부드러워져 생밤보다는 소화가 잘된다고 합니다.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때 군 밤을 천천히 씹어 먹으면 냉한 속이 따뜻해지면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성인병 예방, 신장보호에도 좋다고 합니다.

밤 고르는 법

밤은 알이 도톰하고 껍질은 윤기가 있으면서 갈색이 선명한 것을 고르느게 좋습니다. 그리고 들었을때 묵직하고 든든한 밤이 좋은 밥 입니다.

 

밤 오래보관 방법

밤에 끓는 물을 넣어 1분 정도 담가주시고 나서 물에 한 번 씻어낸후 체반에 받쳐서 물기를 뺍니다.

어느정도 밤에 물기가 있을때 지퍼백에 넣어 줍니다. 지퍼백에 구멍을 내어 주시는 것 잊지마시고요.

다담은 밤은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밤 삶는 방법 시간

씻은 밤을 칼집을 내고 채반을 넣어 물이 끓으면 밤을 넣고 삶습니다(센불10분->중붕10분->불끄고 십분간 뚬둘입니다.

밤 부작용(주의사항)

밤은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 섭취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밤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가 있으신분은 과다섭취를 피하기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과다섭취하시면 살이찔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