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잣의 효능 10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10. 8.

잣은 자양강장 효능으로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식품 혹은 신선의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잣은 해송자라고 부르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오장을 건강하게 하며 몸이 허약해진 것을 보충한다고 합니다. 

잣에는 품부한 단백질및 지방 그리고 다양한 무기질 성분이 들어있어 우리 건강에 정말 좋은 식품인데요

지금부터 이렇게 좋은 잣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잣 칼로리 100g당 665kcal

잣 제철:8월 15일~ 1월 31일

잣 원산지: 한반도

잣 하루 섭취량: 10알~20알

 

잣 효능

 

1. 뇌건강

다른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잣에도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우리 뇌의 신경조직을 발달시키는데 필 수 성분인 레시틴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뇌를 발달시키고 집중력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 수험생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피부건강 및 노화방지

잣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 성분이 피부에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항산화 물질이 피부 손상을 막고 피부 재생을 도와 노화를 지연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심혈관 질환 예방

잦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 마그네슘, 망간 등의 불포화지방산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잣에 함유되어 있는 피놀레닉산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잣에 함유된 올레산은 중성지방을 제거히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 경색, 고혈압, 뇌졸증과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변비예방

잣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물질을 배출시킴으로써 장기능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자양강장

잣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 성분들이 다량 함유 함유되어 있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생성을 도와 주며 기력회복 및 자양강장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병후 회복기에 있는 분이나 출산후 산모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6.빈혈예방

잣에 함유된 마그네슘 성분이 혈당 대사를 독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잣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척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개 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뼈건강 

 잣에는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의 흡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K, 마그네슘, 아연, 구리 등의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뼈른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증가시키며 골다공증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8. 눈 건강

잣에는 눈 비타민인 카로티아노이드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자외선과 기타요인으로 인해 녹내장과 황반 변성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 눈 건강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9. 모발 건강및 탈모예방

잣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 E성분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잣은 모근을 강화하고 탈모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10. 폐의 기능을 돕기때문에 마른 기침이 있으신 분은 꾸준히 드시게 되면 기침을 멎개 해준다고 합니다.

 

음식 궁합: 잣은 감이나 곶감과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탄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막아 빈혈이 심해질 수 있는데 이때 철분이 풍부한 잣을 함께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잣은 지방이 많아 감의 비타민A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잣 보관법: 잣은 어둡고 서늘한 곳에 껍질째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을 제거했다면 밀봉하여 냉동보관 하는 것이 향과 고소한 맛을 지킬 수 있습니다.

 

잣 부작용(주의사항)

잣은 성질이 따듯하고 독이 없어 부작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잣은 지방 성분이 많아 다량 섭취하면 설사나 소화불량, 복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잣은 고열량 식품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