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귤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10. 12.

겨울철 비타민의 보고 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2개정도만 먹어도 성인이 하루에 필요로하는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귤의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겨울철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귤 알맹이 보다 귤껍질에 영양성분이 더 풍부한데요. 항암효과, 항노화에 좋은 헤스페리딘 성분이 과육보다는 껍질에 50배나 많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귤과 귤껍질(진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귤효능

1. 항암효과

귤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크립토잔틴은 귤속의 노란색을 내는 피토케미컬 성분으로 페암을 비롯하여 각종 암을 억제하는 항암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구마린 성분은 향균작용 및 악성 종양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뼈건강(골다공증 예방)

귤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단백질이 콜라겐으로 합성될때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콜라겐은 피부뿐만아니라 뼈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해 뼈를 더욱 단단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귤 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베타크립토잔틴이라는 성분은 골다공증  골감소 완화와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로회복

귤에 함유된 구연산 성분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을 도와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귤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황산화작용 뿐만아니라 부신피질호르몬 합성의 촌진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4. 피부미용

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피부를 맑게 만들어주고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막아줄뿐아니라 미백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콜라겐 셍성을 촉진하고 기미 잡티등을 없애주고 파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5. 혈관질환예방

귤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은 혈압을 낮춰줄뿐아니라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뇌졸증을 예방하고 동맥경화, 고혈압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6.감기예방

귤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외부에서 유입되는 감기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귤의 껍질인 진피는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멎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겨울철 쉽게 걸리는 감기 예방을 위헤 귤껍질 차를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7.식욕증진에 좋습니다

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 성분은 식욕을 돋구어 주는 효능이 있어 입맛이 없는 분이 귤을 섭취하게 되면 되움이 됩니다

 

8.눈 건강

귤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일종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체내에서 눈 건강을 위한 필 수 성분인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귤을 꾸준히 섭취하게되면 비타민A의 결핍증인 안구건조증, 야맹증, 각막연화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9.변비예방

귤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 성분과 식이섬유가  장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징내 유해물질을 배출시킴으로써 장기능이 개선되고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어 변비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10.다이어트

귤은 칼로리가 낮고(100g당 39kcal)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높여줍니다. 귤에 함유된 비타민 p성분은 비만세포를 억제해주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뛰어나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구입요령

비교적 껍질이 얇고 껍질과 육질사이에 공간이 없이 밀착된 것이 좋으며, 단단하고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과즙이 많습니다. 또한 꼭지부분이 튀어나온것보다 좌우로 둥글고 납작한 것이 당도가 높습니다.

 

귤보관법

귤을 싸고 맛도 좋아 박스째 구입을 하게 되는 되요, 박스째 샀다면 싱싱한 것과 상한 것을 우선 분리해주고 싱싱한 것은

먼저 박스에 신문을 깔아주고 귤이 붙지 않게 놓고 다시 위에 신문을 깔고 귤을 올리고 반복적으로 해주면 신문이 습기를 잡아줘 조금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귤 부작용(주의사항)

귤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속이 찬 사람에게는 과하게 드실 경우 소화불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속이 찬 사람에게는귤껍질 차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귤에는 당분이 들어있어 당뇨환자는 하루에 1개 정도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귤에는 수산 성분이 들어있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신장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귤껍질을 일반쓰레기로 오해하시기 쉬운데 귤껍질은 일반쓰레기가 아닌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