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10. 14.

마는 서동요에도 등장할 만큼 오래전부터 먹어온 식품입니다.

마에는 미끈거리는 점액질인 '뮤신' 성분이 풍부해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탁월해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자양강장에 좋다고 합니다. 마에는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무기질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우리 몸에 정말 좋은 식품인데요 지금부터 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 칼로리: 100g 99kcal

마 제철: 10월-12월

마 원산지: 중국

 

 

마효능

1. 혈관 건강

마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혈관내 콜레스테롤과 노페물 배출을 도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고혈압, 동맥경화등 혈관 관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자양강장

마는 자양강장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산에서 나는 장어라 불린다고 합니다. 마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비타민B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력을 회복시키며 피로를 풀어줍니다. 기초체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이 마를 갈아서 꾸준히 먹으면 면역력에 도움을 줍니다.

 

3. 당뇨예방

마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디아스타제 성분이 췌장의 운동을 도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당뇨증상을 완화시키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뇨를 앓고 계신 분도 마를 꾸준히 드신다면 당뇨 증상을 완화 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4, 소화기능 개선

마에 함유된 끈적한 점액질인 뮤신이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과로 소화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에 함유된 카탈라아제, 아밀라아제 등의 성분들 역시 소화작용을 도와줌으로써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변비예방

마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고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 유해한 세균 및 독소를 배출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마에 함유된 디오스게닌 성분이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6. 노화예방

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비타민E 성분이 피부 노화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줌으로써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해 줍니다.

 

 

7.뇌기능 향상

마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뇌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기억력증진과 집중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8. 면역력 강화

마에 함유된 안토크산틴 성분은 체내 유해 물질의 배출을 도와 바이러스나 질병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여줌으로써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기 쉬운 질병을 에방하는 도움이됩니다. 또한 마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9. 피로회복

마에 함유된 사포닌과 아르기닌, 비타민 B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평상시 만성피로를 가지고 있으신분이라면 마를 꾸준히 드시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그외 지방간, 갱년기, 기침, 천식에도 좋다고 합니다.

 

 

마 먹는법

마쥬스, 마전, 마를 구워서 먹고 쪄서 먹거나 마밥이나 마죽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마를 가루를 내어 반찬 만들때 조금씩 넣어드시면 좋습니다.

믹서기보다는 강판에 갈아 들기름 한스푼 넣어 아침공복시 먹으면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믹서기보다는 강판에 갈아야 거품이 적고 뮤신 파괴도 적습니다.

 

마 종류: 참마, 장마, 단마, 둥근마, 열매마

 

마 고르는 법

껍질은 울퉁불퉁하지 않고 두께가 굵직하며 들었을때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이 좋습니다.

 

 

마 보관법

흙과 뿌리를 그대로 둔채 서늘한 곳에 하룻동안 말린 후 신문지나 랩으로 밀봉하여 냉장 보관합니다.

 

마 부작용

뮤신 성분은 강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으로 피부에 닿으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