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석류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10. 17.

 

석류하면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의 유사성분이 풍부하여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린답니다. 하지만 석류는 여성뿐만아니라 남성에게도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클레노파트라와 양귀비도 먹었다는 석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석류 칼로리: 100g 67kcal

석류 제철: 9월-12월

석류원산지: 인도, 페르시아

스페인 그라나다가 석류로 유명합니다.

석류효능

1. 혈관건강

석류에 풍부하게 함유된라이코펜, 폴리페놀 성분 등은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등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수있도록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졸증 등 혈관 질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피부미용

석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엘라그산과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성분 등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노화를 예방하며 촉촉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석류에 함유된 엘라그산 성분은 피부에 수분 조절을 담당하는 히알루론산의 합성을 5배 증가시켜 피부보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관절예방

석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신체의 항 염증제 효능을 하여 관절염과 연골 손상을 일으키는 염증을 차단하는 효과가 뛰어나 관절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석류는 천연 관절염 치료를 위한 훌륭한 자연식품입니다.

 

4.탈모예방

석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콜라겐의 합성을 돕는 작용을 하며 두피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하여 탈모에 도움을 줍니다.

 

5.갱년기 증상 완화

여성들은 갱년기가 되면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줄어들면서 체내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나고 안면홍조, 수면당애, 우울증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 여성 호르몬 유사 물질인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섭취하게 되면 여성호르몬으로 전환되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어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항암효과

석류에 함유된 에라그산 성분은 면역세포를 증강하고 손상된 DNA 회복을 돕고 세포의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석류의 리코펜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남성들의 전립선암의 발병률을 낮춰주고 여성들의 유방암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뇌건강

석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뇌 신경을 보호하여 기억력 문제를 개선하고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다이어트

석류는 칼로리가 낮고 당분이 적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석류의 푸닉산 성분은 체지방축적을 억제해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외 면역력 강화, 남성의 발기부전에도 좋다고 합니다.

 

석류구입요령

들어 보았을때 무겁고 선명한 붉은색을 고릅니다. 외피가 단단하고 상처가 적게 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먹는 방법

석류는 씨와 껍질까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씨에 천연에스트로겐등  많은 영양분이 풍부하여 그냥드시거나 즙을 내어 드시면 좋고 껍질에 탄닌 성분이 풍부하여 말려 차로 끓여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석류 부작용(주의사항)

1.자궁근종 유방암 처럼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분들은 의사와 상의하시고 드시길 바랍니다.

2.저혈압이 있으신분도 혈압을 낮출수 있기때문에 의사와 상의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3.석류는 시토크롬의 대사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약을 장복하시는 분들도 의사와 상의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4.석류 알레르기 있으신분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과다 섭취시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김소형 채널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