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흡기, 기관지에 좋은 음식

by 가족바라기 2020. 10. 19.

기관지는 호흡을 통해서 공기가 이동하는 통로입니다, 기관지는 공기와 함께 들어온 이물질이나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면서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데요. 요즘처럼 대기오염이 심해지면서 천식, 기관지염, 만성 폐쇄성질환 등 기관지 및 폐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페에 좋은 음식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페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더덕

더덕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씹히는 맛이 좋아 산에서 나는 고기로 불리며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약으로 썼지만 우리나라는 다양한 음식재료로도 활용했습니다.

 

더덕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혈관질환, 암예방에 도움을 주며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이나 가래, 천식에도 좋으며, 피로회복, 고혈압, 콜레스테롤 제거, 염증치료와 피부해독, 자양강장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더덕의 주된 성분인 이눌린은 혈당 조절을 돕는 천연 인슐린으로 불립니다.

도라지

도라지는 섬유질이 많고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식재료중 하나입니다. 또한 요즘 처럼 환절기에 목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도라지차를 마시면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도라지에는 칼슘, 철분, 섬유질이 풍부해 피로회복, 빈혈, 변비에 좋으며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 가래, 염증을 삭혀주는 등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에 좋고 혈당조절과 나쁜 콜레스테롤 낮춰주는 작용도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수세미

오이를 닮은 수세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칼륨 성분이 들어 있어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피를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항염, 항산화에 매우 좋은 성분인 쿠마르산이 도라지의 40배, 홍삼의 30배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도 수세미의 숨은 매력입니다,

 

또한 찬 성질의 수세미는 폐와 기관지의 열을 내리고 가래를 삭혀주어 기관지와 호흡기 건강에 좋습니다.

수세미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히스타민 방출을 억제헤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천식과 비염, 축농증등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맥문동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그늘에서 무리지어 잘자라기때문에 뜰의 가장자리에 심고 있으며 가물어도 잘 자라고 추위에도 잘 견딘다고 합니다.  맥문동은 항산화작용을 하는 사포닌 성분이 인삼보다 더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맥문동은 마른기침과 폐건강을 위해 한약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이라고 합니다.

 

특히 국내산 맥문동 뿌리에만 있는 스피카토사이드 A라는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에도 큰 도움이 될 뿐아니라 호흡기 점막의 점액을 생성하고 조절해서 기관지 천식, 마른기침, 만성기관지염, 폐렴 등 호흡기 질환에 좋으며, 항염, 항암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잔대뿌리(사삼)

잔대는 뿌리와 줄기를 나물로 먹는 풀이지만 뛰어난 해독력을 지닌 약초이기도 합니다.

중금속, 화학약품, 농약 등 온갖 독을 푸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 옛 기록에도 백 가지 독을 푸는 약초는 오직 잔대뿐이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잔대는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삭이며 천식에도 효과가 좋은 식품입니다. 잔대뿌리에는 칼륨성분이 풍부해 체내의 나트륨 배울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부종을 막고 혈액이 몸속에 잘 돌게 해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잔대의 해독작용은 상상이상으로 흡연에 의한 니코틴의 독을 풀어주는 것은 물론 음주로 인한 술독, 인스턴트 음식에 첨가된 화학조미료의 독성도 해독해 준다고 합니다.

또 잔대는 여성의 고질병인 생리불순, 자궁출혈, 자궁염 등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천문동

천문동은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하늘의 문을 열어주는 겨울약초란 뜻입니다. 뿌리는 야콘과 닮았습니다.

 천문동은 항염작용, 소염작용, 항산화 작용을 하는 천연 향균제라 불릴 정도로 향균효과가 좋습니다,

 

호흡기는 수분이 있어야 제 역할을 해낼수있는데 끈끈한 점성을 가진 천문동의 본처가 도움을 줍니다.

찬문동은 특히 호흡기 질환 쪽에 효과를 보이는 약초로 기침 완화와 해독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만성 기관지염이나 폐결핵 등으로 인한 가래 등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며 기관지의 움직임을 좋게 활성화 시켜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외 면역력 강화, 항암효과, 자양강장제로 간기능 장해, 체력증진, 피로회복, 다이어트 등에 좋다고 합니다.

은행

가을이 되면 떠오르는 나무가 은행나무가 아닐까요. 거리에서 맡을 수 있는 고약한 냄새도 잊을 수가 없는데요.

은행에 대표적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레시틴, 아스파라긴산 성분 등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하며 천식이나 만성적인 기침 증상을 완화하고 거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 건강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은행은 정력에도 좋은 식품이며 야뇨증, 방광염, 요도염 등 비뇨기 염증이 있를때 도움을 줍니다

곰보배추

못난이 배추로 불리기도 하는 곰보배추는 추운 겨울에 눈을 뚫고 자생할 정도로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서  쉽게 죽지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예로부터 천연항생제라 불릴만큼 효능이 뛰어나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항염작용을 하는데 특히 비염, 기침, 가래, 기관지염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곰보배추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지혈 효과가 탁월하여 몸속에 새는 피를 멎게해줘 혈뇨, 자궁출혈, 냉증, 생리통등 자궁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골다공증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출처: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