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과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10. 23.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없다는 영국속담과 사과가 익는 계절이면 사람이 건강해진다 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이렇듯 사과 효능이 뛰어난데요. 사과는 언제 먹느냐에 따라 큰 차이를 납니다. 

사과는 오전에 먹는 사과가 금이라고 하듯이 오전에 먹는 것이 좋고 저녁에 섭취하면 장을 자극해 배변과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속이 쓰리게 돼고 사과 효능을 반감시킨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달고 맛있는 사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과 칼로리100g 57kcal

사과 제철: 10-12월

사과효능

1. 소화기 개선

사과속에 함유된 탄닌과 타가페놀 성분은 소화기 염증을 치료하고 소화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2. 변비개선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 성분은 배변촉진과 변비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펙틴 성분은 장내유익균을 활성화시켜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펙틴 성분은 사과껍질에 풍부하기 때문에 사과를 껍질째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3. 혈관건강

사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을 방지해주며 혈액순환과 혈류개선에 효과가 있어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과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 속의 페놀산 성분은 체내의 불안정한 유해 산소를 무력화시켜 뇌졸증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4. 당뇨예방

사과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혈당의 상승을 지연시켜주며 칼륨성분은 체내 쌓여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인슐린 과다 분비를 억제헤주어 당뇨에 도움줍니다. 

사과껍질에는 혈당을 소변으로 더 배출시켜주는 플로리진 성분이 들어있다고 하니 꼭 껍질째 드시길 바랍니다. 

5.암예방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유익한 지방산을 증가 시켜줍니다. 또한 사과 속 폴페놀 성분은 대장 내에 머무는 동안 장 내의 항암물질 생산을 도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심장병예방

사과에 함유된 피토케미칼 성분은 황산화 성분이 풍부해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함으로써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중년 건강을 위해 사과는 심장병을 예방하는 맞춤형 과일입니다.

7. 피부미용

사과에 함유된 비타민과 사과산, 당분 등은 거칠어진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주며 피부탄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과 속 퀘세틴 성분은 세포노화의 조직손상을 막아주고 껍질에 더 풍부한 펙틴 성분은 모공을 수축시켜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8.폐기능 강화

사과에 함유된 황산화 물질인 퀘르세틴 성분은 페기능을 강하게 하여 폐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며  담배연기나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해 폐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9.피로회복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과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과 비타민 c성분은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며 우리 몸에 쌓여있는 피로 물질을 제거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10. 다이어트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과껍질에 풍부학 함유된 우르솔산이라는 성분은 지방의 축척을 줄여주고 지방연소를 유도해 비만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그외 사과의 과육은 잇몸건강에도 좋으며 사과산은 어깨결림을 감소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사과 먹는 방법

1.퀘르세틴이 풍부한 사과와 멜브라인이 풍부한 파인애플을 함게 먹으면 전립선 염증을 완화 시켜준다고 합니다.(엄지의 제왕)

2.사과와 당근을 함께 먹으면 배변활동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3.당근 속 효소가 사과의 비타민 C를 파괴하기때문에 사과와 당근을 따로 갈아서 먹기직전에 섞어야합니다.

4.소금물에 사과를 담그면 단맛이 증가하고 갈변이 없어집니다.

 

사과 농약제거

식초물이나 소금물에 5-10분 당군후 흐르는 물에 30초간 세척하면 대부분의 농약은 사라진다고 합니다.

단 꼭지 근처 움푹들어간 부분에는 상대적으로 농약이 남아 있을 수 있으니 그부분은 제외하고 먹습니다

사과 부작용

1.사과는 오전 식후에 먹으면 위에 활동을 촉진해서 소화흡수를 도와주지만 공복이나 잠자기전에 먹으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을 자극해 속이 쓰릴 수 있으며 위에 더 안좋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위가 약하신 분은 공복시 섭취하시는 것보다 식후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3. 사과에는 아마그달린이라는 시안 배당체가 들었어서  드실때 사과씨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위장이 약하신분이나 당뇨를 앓고 게신분은 적당량만 드시기 바랍니다.

 

출처: 신바람 TV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