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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자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10. 27.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하고 변덕스러운 때에는 갑자기 추워지는 날씨때문에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 병원을 많이 찾게 될거라 생각되는데요, 11월이 제철인 유자는 달콤하면서도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에 참 좋은 식품이라겨울이 다가오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동짓날 유자차를 마시며 유자를 띄운 탕에 들어가 목욕을 하면 일년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는 다는 옛말처럼 유자는 겨울철 건강선물로 최고 입니다. 

이렇게 좋은 유자를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자 칼로리 100g 당 48kcal

유자 원산지: 중국

유자 제철: 11월-12월

 

유자효능

1. 중풍예방

유자에는 모세혈관을 보호하는 헤스페레딘이 들어 있어 뇌혈관 장애 예방 및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중풍 얘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자에 다량함유된 펙틴 성분 역시 혈액의 원활한 흐름에 도움을 주어 중풍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감기예방

유자에 풍부한 비타민C와 구연산은 면역력을 길러주고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힘을 길러주기 때문에 감기를 이겨내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발한, 해열, 소염, 진해 작용이 있으며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이 있어 목감기에 좋을뿐 아니라 온몸이 욱신욱신 쑤시는 감기몸살에도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피로회복

유자에 풍부한 비타민C와 구연산은 함량아 높아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를 덜 느끼게 해주고 쌓인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4.숙취해소

유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가 과음으로 인한 주독을 풀어주고, 알코올 독성 배출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술을 마신후 냄새제거에도 도움이 되기때문에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5. 피부미용

유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기미, 주근깨, 잡티등을 없애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소화불량 개선과 변비예방

유자에 풍부한 구연산은 소화액 분비를 도와 소화를 원활하게 하여 식사후 더부룩한 속을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자는 껍질에 섬유소가 풍부해 유자차를 즐겨마시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개선에 효과적입니다.

 

7. 뼈건강

유자에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슘 함유량이 월등히 높아(사과, 바나나의 10배)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강화에 도움을주어 성장기 어린의 골격형성,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아주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골밀도의 향상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작용 뿐만 아니라 관절내 염증의 침착되어

8. 혈관 건강

유자에 다량 함유된 펙틴 및 리모넨 성분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해줍니다.

또한 유자 속 헤스페리딘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강화시켜주는 등 많은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호 등의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9. 염증개선

유자에는 산화방지 성분이 풍부해서 만성질환 위험 감소와 인체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자껍질에 많이 함유된 리모넨 성분이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유자고르는 법

껍질이 단단하고, 두껍고, 표면이 매끄러운 것보다 울통불통한 것이 좋은 유자입니다. 또한 상처가 없는 것이 좋으며, 향과 색이 짙은 것이 좋습니다.

 

유자 보관법

껍질 채로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으며, 바타민 C 가 풍부한 유자는 철이나 구리가 함께 있으면 산화가 촉진되기 때문에 유자를 보관시에는 금속용기보다는 유리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 먹는법

유자쥬스, 유자청,

 

유자의 부작용

유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하신 분들은 과다 섭취시 설사나 배탈 등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한 두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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