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과효능 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10. 30.

울퉁불퉁 못생겨서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키고, 과일전 망신은 모과가 시킨다"는 속담이 있는 모과는 생긴것과는 달리 뛰어난 향과 효과를 지닌 과실입니다. 모과는 모과나무의 열매로 나무데 달리는 참외 비슷한 열매라 하여 목과라 쓰기도 합니다. 

위장을 튼튼하게 해서 소화를 돕고 기관지염 증세를 완화하며 신경통이나 근육통에도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가정상비약 역할을 톡톡히하는 모과의 효능과 주의할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모과 칼로리: 100g당 78kcal

모과 제철:9-10월

모과 원산지: 중국

 

모과 예방

1. 감기 예방

모과 속에 비타민C, 구연산, 사과산 등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기때문에 감기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며 만성기침을 멈추게 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탄닌 성분 등도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관련 기관지염이나 천식, 폐렴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2. 근육통 완화

모과의 신맛이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근육경련, 쥐날때, 관절통, 신경통 등에 좋습니다. 특히 모과에는 근육과 골격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칼슘과 철분,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여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요즘처럼 장시간 핸드폰을 하다보면 목이 뻣뻣하거나 어깨가 아프고 온몸에 근육통이 생겼을때 모과가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소화기능 개선

모과에 함유된 사과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 성분이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증진시키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갑자기 설사를 하면서 배가 아픈 위장병에 좋으며 소화를 잘 시키고 설사뒤에 오는 갈증을 멎게해주는 등 빠르게 개선시켜주며, 체기가 있을때도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4.피로회복

모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와 사포닌, 다양한 유기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젖산을 분해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체내부에 쌓여있는 노폐뭏 배출을 도와 피로를 해소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5. 숙취해소

모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와 다양한 유기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모과차는 위에서 쉽게 흡수가 되므로 과음으로 인한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해줌으로써 숙취로 인해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6. 뼈건강

모과에는 칼륨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향상에 도움이 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뼈가 약해진 노인분들 뿐만아니라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및 체력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피부미용

모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항산화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맑은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항암/항염효과

모과에 함유된 사포닌과 탄닌성분은 암세포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하여 암 에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모과의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천연항생제라 불릴만큼 항염작용에 탁월하며 각종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외 모과는 임산부의 입덧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음식궁합

모과와 생강이 궁합이 잘 맞아 기침과 소화에 좋다고 합니다. 쇠와 궁합이 안맞으니 조리시 세라믹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차 만들기(모과청): 모과와 설탕과 꿀을 1 :0.5: 0.5(모과 씨에는 독성이 있기때문에 제거하시고 잘라주시면됩니다.)

 

모과 고르는 법

광택이 있어야하고  향이 진한 것이 좋습니다. 단 과육이 물러질 정도로 지나치게 익은 것도 좋지않으며, 덜 익은 것도 좋지않습니다

말렸을때 적갈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벌레 많이 먹고 끈적한 점액이 많이 묻어나는게 약효가 좋다고 합니다

 

모과의 부작용(주의사항)

모과는 소변의 양을 적게하므로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은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몸에 열이 많으 신분들은  변비를 일으킬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주의하시기바랍니다.

과다 섭취시 치아 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