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등어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11. 2.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는 보리처럼 영양가가 뛰어나고 단백질과 지질이 풍부한 고열량 식품입니다. 1년 중 가장 맛있는 시기는 지방질이 최대로 되는 가을에서 겨울까지입니다. 특히 가을 고등어는 며느리도 안준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가을에 그 맛이 가장 고소합니다.

 

또한 고등어는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의 보고로 자라나는 아이들이나 수험생에게 아주 좋은 생선입니다. 가격도 저렴해한국인이 즐겨먹는 생선 중 하나일 것입니다. 지금부터 고등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등어 칼로리: 100g당 172kcal

고등어 제철: 9월-11월

고등어 효능

1. 호흡기 질환 예방

고등어는 의사들과 영양학자들이 이구동성으로 권하는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A함량이 높아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고등어를 자주 먹으면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을 길러줘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2. 두뇌건강

고등어에는 불포화 지방산 EPA와 DHA 성분이 풍부합니다,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뇌기능을 강화해줍니다. 또한 기역력 향상 및 두뇌발달에 좋고 치매에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혈관건강

고등어는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의 성분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어서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등푸른 생선에 많은 오메가 3 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을 앚추고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노화방지

고등어는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뿐만 아니라 필수 미네랄인 셀레늄 함량도 높아 황산화 작용을 통해서 체내에 발생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5. 면역력 강화

고등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셀레늄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켜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또한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은 백혈구 기능을 향상시켜 면역체계를 강화 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D는 면역체계를 도와 유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이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6.뼈건강 

고등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은 골격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골밀도를 강화시켜주어 뼈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고등어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 도움이 되고 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빈혈예방

고등어에는 철분, 비타민B12 성분이 풍부해 혈액을 생성하고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을 활성화 시켜주어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눈 건강 예방

고등어에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눈을 맑게 해주고 안구건조증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건조함을 자주느끼시는 분들은 오메가 3가 들어 있는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궁합

무가 지니고 있는 매운 성분이 비린내를 없애줍니다. 그리고 무에 비타민과 소화효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양보충에 좋습니다.

고등어 비린내 제거

1.식초나 쌀뜨물에 30분 이상 담궈놓습니다.

2.조림할때 무를 깔고 허면 무의 매운맛 성분이 비린내는 잡고 단맛을 상승시켜주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습니다.

3. 황기를 사용하면 살이 부드러워 지고 비린내가 감소합니다.

4.고등어의 얇은 비닐막 같은 껍질을 벗기면 비린내가 확 줄어듭니다.

 

고등어 부작용(주의사항)

고등어는 쉽게 부패하는 성질이 있기때문에 보관이 필요한 경우 내장 등을 제거하고 개별포장하여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출처:지식백과사전 네이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