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추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11. 11.

배추만큼 친숙한 채소도 없을 것입니다. 우리 식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식물이며 우리가 가장 많이 먹는 김치의 주재료이기 때문입니다.  전 여행가서도 배추김치가 생각나더라구요. 김치가 우리 곁에서 빠지면 서운한것 같아요.

 

배추에는 수분, 식이섬유와 칼슘, 칼륨, 인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C 등이 풍부하며 배추의 비타민C는 열 및 나트륨에 의한 손실이 낮기때문에 끓이거나 김치를 담갔을 때도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와 친숙한 배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추칼로리: 100g당 12kcal

배추 제철: 11-12월

배추 원산지: 중국북부지방

배추효능

1. 항암작용

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시니그린 성분은 항암작용이 뛰어납니다, 

시니그린은 배추의 겉잎보다 속잎에 약 2.8배가 더 많으며 대장암이나, 유방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배추에는 아이소싸이오시아네이트, 인돌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우리 몸속의 염증과 발암물질응 억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해독작용이 있어 각종 염증과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뼈건강

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은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뼈가 약한 분이나 노인분들의 골다공증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뼈성장과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입니다.

3. 장건강 및 변비예방

배추에는 95% 수분과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줍니다.

또한 배추에는 대장의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대장 관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배추는 장기능 강화에 좋고 변비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피로회복

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및 혈액을 원활하게 도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5.면역력 강화

배추의 푸른 잎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김치에 들어있는 유산균이 독감 등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김치나 배추를 자주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눈 건강

배추에 함유된 비타민A,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 질횐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피부미용 

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스트레스와 자외선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며 잔주름, 잡티, 기미 등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E,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다이어트

배추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탁월한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배추 고르는 법

배추는 겉잎은 녹색을 띠는 것이 좋고 반으로 잘랐을때 속잎은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를 들어 양손으로 눌러봤을때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고 속이 꽉찬 것을 고릅니다.

 

배추 먹는방법

김치, 겉절이, 샐러드, 무침, 볶음, 국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배추 보관법

신문지에 싼후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이나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손질한 배추는 물기를 제거후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배추부작용

배추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설사를 하는 분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몸이 차신분들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김치는 고추나 생강 등의 따뜻한 성질의 양념이 들어가기 때문에 찬 성질을 중화시켜주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