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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11. 17.

새우는 십각목 장미아목에 속하는 절지동물의 총칭입니다.

새우는 예로부터 장수와 호사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새우는 탱글탱글한 식감과 고소하고 달큰한 맛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습니다. 특히 '가을 새우는 굽은 허리도 펴게한다' 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가을철에 맛과 영양이 뛰어납니다.

 

새우에는 키토산을 비롯하여 타우린,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담백하고 영양가가 높은 식품입니다. 지금부터 새우가 우리 몸에 미치는 좋은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우칼로리: 100g 당 93kcal

새우 제철: 9월-12월

새우원산지: 블랙타이거: 베트남, 태국 등

흰다리 새우: 중남미

새우마다 원산지가 다릅니다

 

새우 콜레스테롤:100g 당 130mg

새우에는 콜레스테롤 보다 많은 양의 타우린 성분이 들어가 있으며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새우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다고 하니 걱정하지마시고 키토산 성분이 꼬리에 많다고 하니 함께 드셔주세요.

새우효능

1. 혈관건강

새우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주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움을 주어 전반적으로 심근경색 및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새우에는 칼륨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주며 필요이상의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주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2. 두뇌건강

새우에는 타우린 성분과 키토산, 불포화 지방산 DN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뇌세포 활성화를 촉진해 인지능력 및 기억력 등 뇌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며, 노인들의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스타잔틴 성분도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면역력강화

코로나19가 좀처럼 끝나지 않아서 꾸준히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새우에는 강력화 항산화제라고 알려진 타우린 성분이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평소에 자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4.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새우에 황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 성분이 풍부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때문에 세포 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각종비타민이나 카로틴 성분이 피부 보습에 탁월하여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고 부드럽게 해줘 피부건강 및 노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뼈건강

새우에는 다른 생선이나 육류에 비해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아미노산, 단백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슘은 골밀도를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 노인분들에게 도움을 많이 줍니다.

 

6.간건강

새우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간에 유해한 독소를 배출해주고 간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간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새우는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주는데도 도움을 주기때문에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눈건강

새우에 함유된 아스타잔틴 성분은 눈의 안쪽까지 도달해주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새우에는 오메가-3 성분도 풍부해 눈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니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우리들에게 좋은 식품이네요.

 

8.피로회복

가을 제철 새우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데요, 피로회복제로 가끔 먹는 박카스에 타우린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타우린 성분은 피로를 회복에 도움을 주며 피로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9. 다이어트

새우는 지방함량이 적고 고단백 식품으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새우에는 키토산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우면서 지방 축적은 억제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때 인기있는 해산물입니다.

 

10. 정력강화

새우는 남성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스테미너를 강화 시키고 정자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은 산화질소의 원료가 되는 물질로 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새우 손질법

등쪽 두번째 마디애서 이쑤시개를 이용햐 간 내장을 빼내고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습니다.

 

새우요리:찜, 구이, 튀김, 전, 감바스, 파스타, 간장 새우장 등 새우로 다양하게 요리를 만들어 먹습니다.

 

새우 부작용

갑각류 알레르기 등 새우를 먹으면 두드러기가 올라오시는 분들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새우에는 요산을 증가시키는 성분이 들어있기 대문에 통풍이 있으신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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