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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금치 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11. 22.

뽀빠이를 통해  친숙한 시금치는 실제로도 건강 식품입니다.

시금치는 인체 노화를 막고 뇌 신경세포의 퇴화를 예방하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있어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으로 불리며 녹황색채소의 대표식품으로 비타민 B, C, 철분, 칼슘, 엽산 루테인,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밥상 단골 메뉴로 으뜸인 시금치. 지금부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칼로리:100g 당 30kcal

시금치 원산지:페르시아

시금치 제철:봄재배(6월), 여름재배(7-9월) 가을 재배(11월-2월), 

시금치 효능

1.암예방

시금치는 카로티노이드를 많이 함유한 식품 중의 하나이며 엽록소, 엽산,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활성산소 발생과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폐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황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성분,루테인, 비타민C, 비타민 E가 많아 위암과 대장암 등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뼈건강

알카리성 식품인 시금치에는 칼슘, 마그네슘,철분, 비타민 K 성분 등이 풍부하여 뼈건강에 좋은데요, 특히 비타민 K는 관절을 단단하게 만들어주고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3.눈 건강

시금치에 풍부한 비타민 A와 생리활성물질인 루테인 제아잔틴은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여 시력 감퇴를 억제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백내장을 유발하는 황반 변성 발생률을 감소시켜 백내장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당뇨 예방

시금치에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진 알파리포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당을 낮춰주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어 주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빈혈예방

시금치에는 엽산과 철분이 풍부해 철분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C도 함유되어 있어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6.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시금치는 다양한 비타민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칼슘, 인 등이 풍부하여 보혈강장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서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임산부에게 좋은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특히 시금치에는 철분, 칼슘, 엽산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변비예방

시금치에는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장의 열을 내려주는 약효도 있어 치질에 먹으면 좋다고합니다

8.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시금치에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위점막을 보호하고 위기능을 강화해주어서 위장질환을 예방하고 위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9.치매예방

푸른잎 채소에 많이 함유된 엽산성분과 같은 항산화 비타민은  뇌 신경세포의 퇴화 및 노화현상을 에방해주고 기억력 감퇴, 뇌졸증 발병 등과 관련있는 호뫼스테인치의 상승을 억제해 기억력 감퇴 예방과 치매예방과 치매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궁합

1.시금치에 함유된 칼슘은 시금치의 수산과 결합해 체내 흡수율이 낮으므로 물에 살짝 데쳐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시금치 데치는 시간 30초-1분)

2.시금치를 먹을때 칼슘이 풍부한 참깨를 곁들이면 수산의 함유량은 낮추고 칼슘의 함유량을 늘려  칼슘 흡수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금치 요리: 나물, 된장국, 시금치쥬스, 샐러드, 시금치 전

 

시금치 부작용

1.시금치는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만 과량섭취하고 오랫동안 먹으면 신장과 요도에 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 함유된 수산이 체내에 칼슘과 결합하여 수산칼슘으로 변화하여 신장과 요도 등에 결석을 가져오게 됩니자다

그러나 500-1000g 이상을 먹지 않으면 괜찮으므로 보통 먹는 양으로는 걱정 안해도 됩니다.

 

2. 시금치와 칼슘식품은 같이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신장이 안좋거나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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