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11. 28.

미국 워스트리트저널에서 김과 미역을 한국의 슈퍼푸드라고 소개할 정도로 김은 일반 해조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은 고단백식품입니다.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는 타우린도 풍부하므로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겨울철에 채취한 김이 단백질 함량이 뛰어나 맛있고 첫 채취는10월말부터 시작합니다.

김은 간편하면서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데요, 지금부터 김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김 칼로리: 100g 당 19kcal

김원산지: 한국, 중국, 일본

김효능

 

1.혈관건강

김에는 알긴산 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칼륨성분이 풍부하기때문에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행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 관련 질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뼈건강

김에는 칼슘은 물론 성장과 조직골격형성에 도움을 주는 아연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며 갱년기 여성과 노인들에게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눈건강

마른 김 한장에는 계란 2개 분량의 비타민 A가 들어있고 마른 김 3장이면 뱀장어 구이 1접시와 맞먹는다고 합니다. 

비타민 B1는 야채보다 많고 비타민B2는 우유에 비해 많으며 비타민 C는 귤의 3배 정도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김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A B,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야맹증, 백내장, 안구건조증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4. 간건강

김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타우린 성분는 알코올을 분해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또한 김은 숙취해소를 도와주고 간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5.갑상선 건강

김에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부종을 방지하고 요오드 부족으로 발생하는 갑상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과다섭취시 갑상선 항진증이라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적당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6. 다이어트

김은 칼로리가 거의 없고 고단백질 식품으로 다이어트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7.피로회복

김에는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가 풍부하여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면역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8. 뇌건강

김에는 타우린, 비타민B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뇌세포를 보호하고 기억력 향상 및 뇌기능을 강화해줍니다. 특히 김은 두뇌발달과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9.빈혈예방

김에 함유된 철분과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 생성을 돕는 작용을 하여 빈혈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김에 함유된 비타민 B12 성분은 빈혈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해조류 중 유일하게 김에만 들어있다고 합니다.

10.면역력 강화

김에 함유된 포미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몸속의 면역력을 강화해주고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우리 몸에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외 장건강, 항암효과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김보관법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데 키친타월이나 한지를 바닥에 깐 다음 눕혀서 보관합니다.

 

김요리: 김밥, 무침, 김구이, 김부각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김부작용

김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은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가 약하신분은 과다섭취시 소화불량이나 구토 설사가 올 수 있습니다.

김은 갑상선에 도움을 주지만 과다섭취시 갑상선 항진증이라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적당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