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메기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12. 1.

과메기는 얼렸다 녹이는 과정을 거치면서 영양과 맛이 훨씬 풍부해지고 쫀득한 식감과 특유의 향이 일품인데요,

경북 포항 구룡포 등 동해안 지역에서 생산되는 겨울철 별미입니다. 과메기는 꽁치로 먹을때보다 영양이 풍부하며, 과메기는 꽁치보다 수분이 적고 단백질이 늘어나며 숙성하면서 핵산 성분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비타민 성분과 함께 뇌기능을 강화해준다고 합니다. 겨울철이면 생각나는 음식이 효능도 다양하다고 하니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메기 칼로리: 100g당 178kcal

과메기 제철: 11월-1월

과메기 효능

1. 혈관건강

과메기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내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뼈건강

 과메기에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밀도를 높여주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으며 노년층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두뇌건강

과메기에는 두뇌에 좋은 오메가 3가 풍부하여 뇌세포 활성화를 시키는 것은 물론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을 주어 두뇌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오메가 3 성분은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좋으며 노년층 치매 등의 뇌질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험생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4. 눈 건강

요즘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면서 눈이 많이 피로 한데요, 과메기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의 피로도 풀어주고 시력보호, 야맹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과메기에 함유되어 있는 DHA성분은 망막조직의 주성분으로 눈을 촉촉하게 해줌으로써 건조한 눈을 개선하여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노화방지 

과메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핵산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작용으로인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새포의 산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과메기에 풍부한 비타민 E성분도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피부노화를 늦추어주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6.숙취해소

과메기에는 콩나물에 많이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알코올 분해를 해 간세포를 보호해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연말이라 술자리가 많아질텐데 술안주로 과메기가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7. 빈혈예방

과메기에 함유된 철분, 엽산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과메기의 철분, 엽산 성분은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좋습니다.

 

8.다이어트

과메기는 저칼로리 고단백식품으로 다이어트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 보충식품으로 좋습니다. 과메기는 적은 섭취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각종 영양분이 풍부해 균형있는 영양 섭취를 도와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과메기 먹는법

초고추장에 찍어먹거나 김이나 미역에 쪽파, 마늘, 고추 등을 넣어 싸먹습니다.

 

과메기 보관

신문지에 과메기를 돌돌 말아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과메기부작용(주의사항)

과메기에는 퓨린함량이 높기대문에 통풍이 있거나 요산 수치가 높으신분들은 섭취를 제한하거나 주의하셔야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