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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이 제철인 음식 먹고 면역력을 키워요.

by 가족바라기 2020. 12. 9.

날씨가 추워지니 밖에 나가서 운동하는 시간도 줄어들고 일교차도 크다보니 쉽게 감기도 걸리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데요. 겨울에는 가장 필요한게 면역력을 길러주면서 건강 관리에 신경쓰는 일이겠죠.

우리가족들이 건강하게 겨울을 나기위해 운동도 필요하지만 면역력도 길러줘야하니 지금부터 겨울 제철에 먹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맛있는 음식도 먹고 면역력도 길러 주고  일석이조겠죠.

 

겨울 제철 음식

1. 보약 무

늦가을 무가 산삼, 인삼보다도 좋다 하여 가을 동삼이라고 불리우는데요.

가을 무는 단맛이 강하고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무에는 비타민 C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감기예방 및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최고가 아닐까 합니다.

 

천연소화제로도 불리는 무는 수분이 많고 비타민과 시니그린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뿐만아니라 호흡기나

기관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겨울이면 기침이나 가래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무쥬스나 무청이 좋다고 하니 만들어 드시면 좋겠죠.

2. 겨울철 비타민 귤

귤은 겨울철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을 공급해주는 공급원으로 천연 피로회복제라고 불리우는데요,

귤의 비타민 C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겨울철 감기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줄 뿐만 아니라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특히 귤껍질에 과육보다 많은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으니 귤 껍질 버리지 마시고 말려 차로 드세요.

3.겨울철 별미 과메기

과메기는 겨울철에 냉동상태의 꽁치나 청어를 내다 걸어 3-10일 동안 얼고 녹기를 반복하여 바닷바람에

건조 시킨 것입니다.

말리는 과정에서 오메가 3, 핵산 등이 꽁치나 청어보다 더 많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과메기는 등 푸른 생선으로 불포화지방산인 DHA와EPA가 풍부하여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에너지 대사에 효과적인 비타민 B1,B2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기력을 회복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눈 건강, 노화방지 아이들의 성장발달에도

좋다고 합니다.

4.바다의 우유 굴

굴은 단백질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완전식품으로 손꼽힙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글리코겐 함량이 높아져 특유의 단맛을 내며 더욱 맛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굴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연은 겨울철에 떨어지기 쉬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타우린은 간 건강 유지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철분함양이 많아 빈혈회복에도 좋으며 EPA의 함량으로 열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레몬과 함께 먹으면 철분의 흡수를 돕고 굴의 비릿함을 가시게 해주고, 부추는 굴의 찬 성질을 보완해 소화가 잘 되게 하며 철분 흡수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5.겨울 보약 생강

생강은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으로 각종 양념이나 소스재료 뿐만 아니라 차나 디저트에도 활용되며, 몸을 따뜻하게해 주고 살균 효과, 식욕 증진 및 소화 흡수를 돕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온이 1도 올라도 면역력 증진에 좋은 건 다아시죠.

생강의 성분 중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고 몸의 찬 기운을 없애는 역할을 해 우리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생강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천식 환자들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생강청이나 편강, 생강차로 겨울에 드시면 겨울을 건강하게 나는데 도움이 되겠죠.

6.맛과 영양을 고루 갖춘 딸기

레드푸드는 붉은 색을 띠는 식재료를 말하는데요, 레드푸드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암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주며 면역력을 높이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는 레몬의 2배, 사과의 10배가 들어있어  피로회복, 해독작용, 감기예방,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를 돕는 안토시아닌 성분도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하니 겨울철 영양분이 풍부한 딸기 챙겨먹어야겠죠

딸기는 우유나 요구르트나 유산균 음료랑 함께 먹는 것이 칼슘이 보충되어 골다공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7.겨울철 건강 선물 유자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하고 변덕스러운 때에는 추워진 날씨때문에 감기에 효과가 좋은 유자를 찾게 되는데요,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향이 일품인 유자는 감기에 효과가 좋으며 동짓날 유자차를 마시며 유자를 띄운 탕에 들어가 목욕을 하면 일년 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옛말처럼 유자는 겨울철 건강 선물로 최고입니다.

유자에는 비타민B와 당질, 단백질 등이 다른 감귤류보다 많고 모세혈관을 보호하는 헤스페레딘이 들어있어 뇌혈관 장애와 중풍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유자는 배농 및 배설작용을 해서 몸안에 쌓여있는 노페물을 밖으로 배출하고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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