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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합효능과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12. 11.

홍합은 붉은 속살을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이름을 붙여지게 되었는데요, 제철을 맞아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 홍합은 추운 겨울 탕으로 사람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식품이지요. 연말을 맞아 서민들의 속을 풀어주는 대표적인 술안주인데요.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홍합입니다.

지금부터 홍합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합 칼로리: 100g당 69 kcal

홍합제철: 10월-12월

홍합효능

1.간기능 보호

홍합속에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간을 보호하며 간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분해 능력이 뛰어나 음주후 숙취해소로도 좋은 식품입니다.

 

2. 혈관건강

홍합에 함유된 칼륨성분은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을 우리 몸 밖으로 배출 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가 풍부하여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혈관 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 고혈압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피부건강 및 노화방지

홍합에는 비타민 A, 셀레늄, 요오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를 매끄럽게 윤기있게 해주는 등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와E등이 풍부하고 셀레늄이 들어있어 몸 속 유해 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4.뼈건강(골다공증에 좋아요)

비타민 D 성분은 칼슘, 인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홍합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여 홍합 속에 있는 칼슘과 인의 체내흡수율을 향상시켜 뼈건강을 증진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두뇌건강

홉합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여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어 꾸준히 섭취하면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좋고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피로회복

홍합에는 타우린, 아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간의 해독작용을 활성화시켜주고 우리 몸의 부족한 에너지를 만들어 피로회복과 기력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7. 빈혈예방

홍합에는 철분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해 빈혈 예방에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8.다이어트

홍합은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시 단백질 공급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홍합에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인 프로틴은 근육을 늘려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홍합탕

홍합 보관법

소금물에 헹궈 냉동보관하거나 살짝 데쳐 냉장고에  넣어두면 1-2일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홍합손질

껍질을 바락바락 깨끗이 문질러 씻어 지저분한 것들을 떼어내고 살을 발라내어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 다음 가장자리 검은 수염을 잘라냅니다. 수염을 잘라냈으면 내장을 제거해야하는데 이때는 칼보다

조리용 가위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홍합요리:

보통 탕으로 끓여 먹거나 국, 찌개, 찜, 샐러드,수프로도 이용합니다.

홍합 부작용(주의사항)

홍합의 산란기인 5월부터 9월까지 채취한 홍합에는 삭시토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으로

언어장애, 마비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겨울이나 봄에 드시는게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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