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바지락 효능과 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12. 14.

비자락은 진판새목 백합과에 속하는 작은 바닷조개입니다. 동해안 지역에서는 '빤지락' 경남 지역에서는 '반지래기' 인천이나 전라도 지역에서는 반지락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바지락이름은 호미로 갯벌을 긁을 대 부딪히는 소리가 '바지락바지락'하여 붙여졌다고 합니다.

 

바지락은 된장찌개나 칼국수로도 친숙한 식품인데 예전에는 단백질 공급원이었다고 합니다.

영양이 풍부한 바지락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바지락 칼로리;100g 65kcal

바지락 제철:2월-4월

바지락 효능

1.간건강

바지락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의 활성화를 돕고 간에 있는 독소를 배출시킴으로해서 간을 해독하는 작용도 뛰어나고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 해독 능력이 뛰어나 간의 빠른 피로회복을 도와 줌으로써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2. 빈혈예방

바지락에는 아연, 비타민B12 함유하고 있으며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인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피로회복

바지락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단백질과 타우린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다양한 비타민들도 함유되어있어 에너지 생성에 도움ㅇ

4.성인병예방

바지락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행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해줌으로써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 예방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눈떨림 근육 경련개선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밑이나 근육이 떨리면서 근육경련이 일어나기 쉬운데요. 바지락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이 눈 떨림 현상이나 근육경련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상처회복을 도와줍니다

바지락에는 코발트,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조혈작용을 통해 상처회복을 빠르게 합니다.

 

7. 다이어트

바지락은 저지방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바지락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시 부족해지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바지락에 함유된 메티오닌 성분은 단백질 합성을 도와 근육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8. 뼈건강

바지락에는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성장기 어린이 골격형성과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며 노년층이나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치아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바지락 손질법

소금물을 만들어(1리터에 소금 2스푼정도) 조개를 담궈줍니다. 신문지나 검은 비닐봉지를 씌워주면 바다와 비슷한 환경이 되어 더 좋다고 합니다. (2-3시간 정도 방치)

 

바지락 보관법

해감해서 소분화하여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바지락요리: 칼국수, 수제비, 된장찌개, 전, 파스타, 조개탕

 

바지락 부작용

바지락 산란기가 7-8월이라 산란기에는 독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여름철을 제외한 계절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지락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가운 분은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이 올수 있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