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팥 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12. 22.

여러분 어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동지였는데 동지 팥죽은 드셨나요?

팥은 오랜 재배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동짓날 팥죽을 쒀먹거나 떡이나 빵의 앙금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겨울에는 붕어빵이나 호빵, 여름에는 팥빙수를 만들어 사계절 내내 팥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붉은 팥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함유되어있어 곡류에 팥을 넣어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보완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들이 즐겨먹는 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팥칼로리: 100g 당 356kcal(붉은 팥, 마른것)  200kcal(붉은 팥, 삶은 것)

팥 원산지: 동북아시아

팥효능

1. 혈관건강

팥에 함유된 샤포닌 성분은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의 원활한 흐름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사포닌과 폴리페놀류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관 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등 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2.피로회복

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1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회복하고,에너지 생성을 도와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보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당뇨개선

팥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여 당뇨를 유발하는 효소인 알파 글루코시다아제를 억제하여 탄수화물을 느리게 하여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췌장 기능을 향진시키는 효능이 있는 팥을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4.피부미용

팥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피부의 영양공급을 하고 피부 속 노폐물을 없애서 피부트러블과 기미를 없애는 데 도움을 주며 팥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피부의 잡티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부종완화

팥은 쌀의 10배, 바나나의 4배 이상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짠 음식을 먹을 때 섭취되는 나트륨이 체외로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과 팥 껍질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이뇨작용으로 부종과 신장강화에 효과적입니다.

 

6.변비개선

팥에는 사과의 10배가 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다이어트

팥에는 사포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해주고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8.탈모개선

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1성분은 모세혈관에 영향을 공급해주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탈모예방 및 탈모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팥보관법

팥에는 영양이 풍부해 벌레가 쉽게 생길 수 있기때문에 수분이 거의 없는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팥을 보관하기 전에 신문지 위에 팥을 깔아두고 햇빛이 잘드는 곳에서 바짝 말려두면 좋습니다.

이렇게 말려준 팥은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던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팥 부작용(주의사항)

팥을 끓인 물은 지방간과 간의 해독작용에 좋지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기력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팥은 이뇨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약한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팥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운 분들은 과다섭취는 피하시기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