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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이 효능 9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1. 5.

특유의 향긋한 향이나는 냉이는 주로 이른 봄에 산이나 들에서 자생하는 것을 채취하기도 하는데요,

봄철 입맛이 없을때 냉이를 먹으면 입맛이 돌아온다고 합니다

 

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냉이를 잘 챙겨드셔야겠죠.

지금부터 냉이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냉이칼로리: 100g 당 31kcal

냉이 제철: 3-4월(냉이는 봄보다 겨울 냉이가 더 달고 맛있습니다)

냉이 효능

1. 혈관건강

냉이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칼륨성분은 혈액속의 노페물을 제거해주고 독소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냉이에 함유된 르노르산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항암효과

냉이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저항력을 높여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세포 발생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냉이를 제철에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항암치료는 물론 암 예방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눈 건강

냉이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맑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며 시력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냉이의 뿌리와 줄기를 달여 꾸준히 차로 마시면 눈이 맑아지고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눈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춘곤증, 피로회복

추운겨울이 가고 따뜻한 봄이 오면 많은 분들이 춘곤증에 시달리는데요, 냉이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카리성 작물로 특히 비타민 A, B1,C가 풍부해 겨울철 부족했던 영양분을 보충해 원기를 돋우고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피로회복과 춘곤증에 좋다고 합니다.

5. 지혈작용

냉이에는 단백질과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 성분도 다양하여 월경과다, 코피와 같은 지혈과 산후출혈 등

출혈을 멎게하는 아주 좋은 효력을 지닌약초로 처방하는 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토혈, 페결핵으로 인한 각혈, 치질로 인한 출혈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냉이를 달여먹으면 좋습니다.

 

6. 변비예방

냉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체내의 나쁜 세균들을 해독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장속의 대장균을 억제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간건강

냉이에는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아연, 콜린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에 축적되기 쉬운 지방을 막아주고 긴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기때문에 과음으로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 주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8. 소화촉진

냉이의 독특한 향을 내는 성분이 위 건강에 도움을 주어 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액을 분비시켜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9. 뼈건강

냉이에는 단백질, 칼슘, 철분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며, 노년층의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다공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냉이 손질

흐르는 물에 잘 씻어 흙을 제거한 뒤 냉이의 잔뿌리를 칼로 살살 긁어낸다. 그후 시든 잎을 떼어내고 30분 정도 물에 담가두어 흙등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 사용합니다.

 

냉이요리: 국, 된장찌개, 전, 나물, 무침, 냉이 파스타등 다양하게 만들어 먹습니다.

 

냉이의 부작용(주의사항)

냉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라 몸이 찬 분들은 과다섭취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냉이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결석이 있으신 분들은 의주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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