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달래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1. 1. 9.

달래는 독특한 맛과 향취를 지닌 향신채로 줄기에서 연결되는 동그란 비늘줄기와 그 밑의 뿌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운맛(알리신성분)과 상큼한 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산과 들어 자생하는 것을 채취하거나 소규모 비닐하우스 재배를 통해 생산되었으나 지금은 대규모 재배하는 농가가 많아져 사시사철 언제나 맛볼 수 있는 식재가 되었습니다.

 

유사한 파와 마늘은 산성식품이나 달래는 다량의 칼슘을 함유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원기회복과 자양강장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달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래 칼로리: 100g당 46kcal

달래 제철: 3-4월

달래효능

1.혈관건강

달래에 다량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혈관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항암효과

달래에 풍부하게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위암, 대장암, 간암 등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춘곤증, 피로회복

달내는 비타민 A, B1, B2, C 등 다양한 비타민과 칼슘, 칼륨 등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봄철 부족하기 쉬운 필수 영양소를 공급해주며 겨울철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어 봄철 춘곤증 증상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빈혈예방

생달래 100g에는 하루 필요 섭취량의 6배에 달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달래의 철분 성분은 혈액 내에서 적혈구가 생성되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비타민C 또한 풍부하여 철분 흡수율을 높여주어 여성질환 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주며 빈혈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피부미용

달래의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 같은 피부 트러블을 막아주며 다크서클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달래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세포생성을 도와주어 피부미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달래에는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주며, 골밀도를 강화시켜 갱년기 여성이나 노년층의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 등 뼈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자양강장

달래는 비타민 B1,B2, B6 등의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원기를 회복시켜주어 자양강장에 도움을 줍니다

8. 눈건강

달래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눈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외 수족냉증, 소염효과, 정력강화, 불면증 개선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음식궁합: 비타민, 무기질, 칼슘이 풍부해 육류의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적이라 돼지고기와 함께 삽취하면 효과적입니다.

달래 손질법

달래를 손질할 대는 먼저 껍질을 벗기고 깨끗한 물로 씻어준뒤 조리법에 맞게 손질하여 사용합니다.

 

달래보관법

달래에 물을 살짝 뿌려준뒤 키친타올이나 신문지 등에 감싸 비닐 팩에 넣은 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래요리:

달래 된장찌개, 달래양념 꼬막무침, 오이 달래 생채, 해산물 달래냉채, 소고기 달래샐러드, 볶음, 전, 조림, 찜, 김치, 장아찌 등에 이용됩니다.

달래장양념장

김수미 달래장: 달래 1묶음(간장 8 큰술, 다진 마늘 반 큰술, 통깨, 홍고추, 참기름, 고추가루)

 

만물상 달래장: 진간장 3컵, 설탕 2큰술, 다진 마늘2큰술, 물엿 2큰술, 대파 흰부분1/3, 양파 1/3, 다시마 15g, 멸치 10마리, 결명자 티백 3개

 

멸치와 다시마 결명자 티백을 뺀 나머지 재료를 잘게 썰어 넣고 다시마와 내장을 뺀 멸치는 곱게 갈아 같이 섞는다. 결명자 티백 3개를 넣고 전자레인지에 3분만 돌리면 깊은 맛이 나는 달래장 완성

마지막으로 달래 70g을 준비해 알뿌리를 때려 으깨주고 나머지는 1cm크기로 잘라 양념장과 썪어준다.

 

달래 부작용(주의사항)

달래는 성질이 따뜻해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잘 맞지만 몸이 따뜻한 분들은 소량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으로 고생하시는 분이나 위장이 약하신분들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달래는 가열할 경우 비타민 C가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만들어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수미네반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