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취나물 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1. 1. 13.

취나물은 알싸한 특유의 향고 맛으로 식욕을 돋우고 체내의 염분을 배출시켜주는 봄 채소입니다.

산에서 자생하는 산채로 맛과 향이 뛰어나 널리 사랑받는 취나물은 나물이나 쌈을 사먹으면 독특한 향취가 미각을 자극하기도 하지만 나른한 봄에 활력을 풀어넣어주는 나물입니다.

지금부터 취나물의 매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나물 칼로리: 100g당 31kcal

취나물 제철:3-5월

취나물 효능

1. 혈관건강

취나물은 칼륨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우리 몸에 유해한 나트륨을 배출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어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주며 동맥경화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뼈 건강

취나물에는 100g당 칼슘 성분이 124mg입니다. 이는 시금치 칼슘 함유량(40mg)의 3배에 이르는 수치입니다.  또한 칼슘흡수를 돕는 인이 함게 함유돼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강화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 도움을 주며 치아건강,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눈 건강

취나물에 함유된 비타민 A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취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게 되어 눈 건강에 좋습니다.

4.발암물질 억제

취나물은 고기가 탈때 발생하는 발암물질을 80%정도 억제해주고 몸 밖으로 빨리 배출시켜주기 대문에 상추대신 육류와 함께 드시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5.간기능 개선

취나물에는 단백질, 카로틴, 비타민 B가 풍부해서 간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고 알코올분해 능력이 뒤어나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항암효과

취나물에는폴리페놀,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 등이 풍부하여 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의 발생과 전이를 막아 각종 암을 에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피부미용, 노화방지

취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 D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의 피부침착을 방지하여 기미나 잡티를 제거해주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취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해주어 피부 노화방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8,불면증 완화

취나물에 함유된 비타민B 성분은 수면을 관장하는 세로토닌 호르몬의 생성을 도와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9, 변비예방

취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개선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10. 기관지 건강

취나물은 한방에서는 목감기 환자에게 약재로 처방했을 정도로 기침, 가래를 멎게하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특히 만성기관지염과 인후염 증상을 완화시켜 평소 목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궁합음식

칼륨의 함량이 높은 취나물을 볶을때 들깨에 물을 붓고 갚아서 넣으면 단백질과 지방이 첨가되어 영양적으로 우수합니다.

취나물 보관법

위생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두면 2-3일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더 오래 보관하려면 데쳐거 물기를 꼭 짜 냉장실에 넣어두거나 말려서 보관합니다.

 

취나물 손질

말린 취나물은 따뜻한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삶습니다. 잎이 퍼지고 줄기도 부들부들해지면 건져서 찬물에 헹굽니다.

 

취나물 부작용(주의사항)

1.취나물에는 수산성분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생으로 먹는 경우 체내 칼슘과 결합되어 결석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데쳐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취나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은 과다섭취를 하지않는게 좋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