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릅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1. 1. 16.

두릅은 목말채, 모두채라고도 합니다. 독특한 향이 있어서 산나물로 먹으며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습니다.

땅두릅은 4-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나낸 것이고, 나무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합니다.

살짝 데쳐서 숙회로 먹거나 장아찌를 담가먹습니다.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있어 씁쓸한 맛이 나며, 원기회복과 혈당조절에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두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두릅 칼로리: 100g 21kcal

두릅제철: 4-5월

두릅효능

1. 혈관건강

두릅에는 사포닌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내 노폐물 중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배설해주는

효능이 있기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또한 두릅은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혈관 장애를 예방하고 활력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2. 당뇨병예방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포도당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당을 낮춰줄뿐 아니라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 시켜주기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뼈건강

두릅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으며 골밀도를 강화시켜 노년층의 골다공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 강화

두릅에는 사포닌, 베타카로틴, 비타민 A, B, C의 함량이 높아서 원기를 회복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항암효과

두릅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성분을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막아줌으로써 암을 예방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간건강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주어 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두릅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 성분을 분해해 주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7. 춘곤증 예방, 피로회복

봄두릅은 금이란 말이 있을 절도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릅에는 사포닌,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등 여러 성분들이 풍부하여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풀어주고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며 춘곤증에는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8. 빈혈예방

두릅속에 함유된 철분과 염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여성들의 빈혈예방은 물론 생리통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9. 위건강

두릅은 한방에서 천연소화제로 불릴만큼 소화력을 향상시키고 위의 기능을 왕성하게 해 위경련이나 위궤양을 호전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잦은 설사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신경 안정

두릅의 독특한 향을 내는 정유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슘이나 비타민B군도 풍부하여 불안감이나 초조함을 줄여주어 스트레스가 심한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외 신경통, 치매예방, 다이어트, 해독작용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릅궁합

소고기와 두릅을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함께 두릅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좋은 보양식이 됩니다.

 

두릅손질

두릅 밑동을 감싸고 있는 나무껍질 부분을 칼로 깔끔히 잘라준 후 흐르는 물에 가지와 잎 사이를 깨끗이 씻고 잔가시를  제거후 조리합니다.

 

두릅요리

두릅은 숙회로 많이 먹고 장아찌를 담가도 좋고 전을 붙이거나 두릅무침을 해도 좋습니다.

부작용(주의사항)

두릅의 줄기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과량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끓는 물에 데쳐서 독성을 빼낸뒤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우신분은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댓글42